알바생 챙긴 착한 업주 못 받고, 인건비 줄인 비양심 업주 받아

이상배 기자 sangbae@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형평성 논란

코로나19 확산으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 대한 3차 재난지원금(버팀목 자금)과 특수고용직노동자, 프리랜서에 대한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지급이 시작된 지난 11일 부산고용복지센터에 지원금 신청 안내문이 붙어 있다. 정종회 기자 jjh@ 코로나19 확산으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 대한 3차 재난지원금(버팀목 자금)과 특수고용직노동자, 프리랜서에 대한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지급이 시작된 지난 11일 부산고용복지센터에 지원금 신청 안내문이 붙어 있다. 정종회 기자 jjh@

부산역 인근에서 7년째 카페를 운영하는 A(41) 씨에게 이번 ‘소상공인 버팀목자금’(3차 재난지원금)은 딴 세상 이야기다. A 씨 카페에서 4대 보험에 가입된 아르바이트생 7명이 일한다는 이유로 지원 대상에서 빠졌기 때문이다. 상시근로자가 5명 이상인 음식점은 ‘소상공인’으로 분류되지 않는 것이다.

A 씨는 “상시근로자 숫자로 소상공인 여부를 가리는 건 잘못”이라며 “아르바이트생에게 주 52시간 등 적법한 노동 환경을 제공하면서 카페를 운영하려면 5명은 당연히 넘어가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코로나19 확산으로 영업이 제한돼 매출은 곤두박질쳤는데 여러 명 고용했다는 이유로 지원금을 한 푼도 못 받게 됐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상시근로자 5인 미만이거나

연 매출 10억 이하 업주 해당

4대 보험 챙겨 주다 대상 제외

미가입으로 5인 안 돼 혜택

빚내어 고용 유지 업주들 ‘폭발’


코로나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에게 지급되는 ‘버팀목자금’의 선정 기준을 둘러싸고 형평성 논란이 불거진다. 특히 상시근로자가 5인이 넘어가면 매출에 상관 없이 지원금을 전혀 받을 수 없어 ‘잘못된 잣대’라는 것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11일부터 코로나19 확산으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버팀목자금을 지급하기 시작했다. 실내체육시설·노래연습장 등 집합금지 업종은 300만 원, 카페·식당·PC방·숙박업 등 영업제한 업종은 200만 원이 지급된다. 집합금지, 영업제한 업종이 아니더라도 지난해 매출이 4억 원 이하면서 전년도 매출보다 감소한 소상공인도 영업피해지원금 1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문제는 연 매출액과 상시근로자 숫자로 지원 대상을 한정하면서 형평성에 대한 불만이 나온다는 점이다. 제조업·운수업·광업·건설업을 제외한 음식점·숙박업 등 나머지 업종은 상시근로자가 5인 미만이어야 ‘소상공인’으로 분류된다. 또 연 매출액도 숙박·음식업의 경우 10억 원 이하여야 한다.

자영업자들은 상시근로자 숫자로 재난지원금 지급 여부를 구분지어서는 안 된다고 입을 모은다. 울산 남구에서 9년 동안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B(38) 씨도 빚까지 내며 직원 8명 고용을 유지한 ‘탓’에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다. B 씨는 “영업 제한으로 카페 매출이 반토막났지만 수년간 함께해 온 직원들을 쫓아낼 수 없어 2000만 원 대출까지 받았다”며 “영업제한으로 힘든 건 모두가 똑같은데, 단순히 아르바이트생이 일정 숫자를 넘는다고 배제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비양심 업주’들이 오히려 지원금을 받게 되는 등 불공정한 측면이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인건비를 아끼려고 직원들을 4대 보험에 가입시키지 않은 업주는 ‘상시근로자 5인 미만’으로 분류돼 손쉽게 지원금을 타 내고 있다는 것이다. A 씨는 “착한 업주들만 바보가 된 셈”이라고 말했다.

이상배 기자 sangbae@busan.com


이상배 기자 sangba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