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외대, 7년 연속 해외취업자 수 및 해외취업률 전국 1위 달성

이상윤 기자 nurumi@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외국어대학교(총장 김홍구)는 2020년 대학정보공시 기준 7년 연속 해외취업자 수 및 해외취업률 전국 1위를 달성했다고 15일 밝혔다.

부산외대의 이러한 성과에는 두 가지의 주요한 배경이 있다. 첫째는 지속적이고 전문화된 해외취업연수사업 운영으로 2015년 K-Move스쿨 및 청해진(청년해외진출)사업단, 부산시 해외취업지원사업 등의 국고지원 연수사업을 유치하여 우수한 성과로 운영해왔으며,

2017년 이후 부산외대 자체 해외취업연수사업 프로그램인 B-Move를 운영해오고 있다. 해외취업 통계상으로 보면 이러한 연수사업이 해외취업률 제고에 견인차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외대는 코로나19 상황 등의 어려움 속에서도 해외취업연수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지난해 9월 4일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한 ‘2020 하반기 해외취업연수사업 K-Move스쿨 공모’에서 K-Move스쿨 일반과정 중 단일기관으로서는 최다 연수과정, 최다 승인인원, 그리고 최다 신남방 지역과정 선정된바 있다.

둘째는 해외취업 지원을 위한 부산외대 학부(과)-본부행정-해외동문의 3박자 조화가 있다. 부산외대 해외취업센터장(청해진사업단장 김예겸)은 “해외취업률 유지 및 확대를 위해서는 해외취업 분야·수단·채널 개척이 필수적인데, 그동안 해외취업을 위해서 학부(과)-본부행정-해외동문의 3박자의 역할이 중여했다고 본다.”며 “코로나19 상황 등으로 해외취업이 어려워진 현재 상황에서 학부(과)-본부행정-해외동문의 긴밀한 3박자 협력이 어느 때보다도 절실하다.”고 전했다.

이경태 취업지원팀장은 “부산외대는 코로나19 난관을 극복하고 학생들의 해외취업을 지원하기 위해서 해외취업센터 및 청해진사업단을 중심으로 해외취업연수사업 ‘중지’나 ‘임시정지’가 아닌 적극적인 해외취업 ‘위기관리’ 및 ‘개척’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산외국어대학교 김홍구 총장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취업자체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부산외대가 7년 연속 해외취업자 수 및 해외취업률 전국 1위를 달성함으로써 부산외대가 글로벌 강소대학임을 여실히 입증했다.”고 밝혔다.

한편 부산외대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인한 불가항력적인 ‘언택트(untact)’ 상황 및 다가오는 ‘뉴노멀’ 해외취업 환경을 고려하여 ‘온라인 기반의 해외취업 채널(온라인 취업박람회, 온라인 면접, 온라인 입사)’을 개발 및 확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상윤 선임기자 nurumi@busan.com


이상윤 기자 nurumi@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