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기업 유치 파격 지원, 찾아다니는 부산행 설득이 관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가 기업 투자·유치에 팔을 걷어붙였다는 소식이다. 부산시는 최근 국내외 기업을 부산으로 대거 유치하겠다는 목표 아래 최대 300억 원 규모에 달하는 보조금을 지원하는 내용의 투자 지원 대책을 세웠다. 흩어져 있던 관련 조례들을 하나로 통합하고 새로운 지침을 마련해 지원 항목을 대거 신설하는 등 관련 제도도 전면적으로 손질했다. 투자 지원 제도의 통일성과 안정성, 투명성 확보를 꾀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만하다. 부산은 오랜 경기 침체에다 코로나19까지 덮치면서 지난해 전국에서 가장 큰 타격을 받았다. 이번 지원책이 위축된 투자 심리를 회복하고 종국에는 부산 경제를 다시 일어서게 하는 디딤돌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지역 경제 활성화 마중물 역할 기대

‘통 큰’ 투자 지원 내용 적극 알려야


지원 내용을 살펴보면 대단히 파격적이다. 부산에 2000억 원 이상 규모의 투자를 하는 기업에게 건축 설비비가 최대 300억 원까지 지원되는데, 지원받을 수 있는 법인 대상 범위도 확대됐다. 해외에서 국내로 복귀하는 기업은 설비 이전 비용으로 최대 50억 원, 역내 이전 기업도 사업장 규모를 배 이상 키우면 최대 40억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한다. 국내 기업뿐만 아니라 외국인 투자 기업을 대상으로 한 혜택도 한층 늘어났다. 지원 규모도 규모이지만 지원 방향성도 매우 중요한데, 일자리를 많이 만들 수 있는 대규모 투자와 우수·우량 기업 유치, 그리고 지식서비스 산업 육성, 고부가가치 업종에 방점을 찍은 것은 바람직하다고 본다.

그러나 ‘기업하기 좋은 도시 부산’을 목표로 원대한 투자 지원 계획을 세웠다고 해서 기업들이 저절로 찾아오는 것은 아니다. 아무리 좋은 제도도 이를 제대로 알리지 못하면 무용지물이라는 얘기다. 부산시가 국내외 기업의 ‘부산행’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발로 뛰는 행정을 보여 줄 필요가 있다. 조례를 정비하고 제도를 개편하는 데 만족하지 말고 전국적으로 우수 기업들을 찾고 부산의 ‘통 큰’ 지원 내용을 적극 알려나가야 한다는 뜻이다. 부산행 가능성을 지닌 기업들을 물색해 설득하는 노력을 부산시가 지속적으로 펼쳐 주길 기대한다.

올해 초 부산시는 2021년을 ‘부산 대전환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그러나 글로벌 경제 위기 속에 지역 경제 침체 장기화, 인구 유출과 저출산·고령화 현상 등이 심화하는 부산의 현실은 여전히 어둡기만 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과감한 체질 개선을 통한 경제 활력 제고가 필수적이다. 부산 경제가 활기를 되찾고 청년을 위한 좋은 일자리가 많이 생겨야 한다는 데 재론의 여지는 없다. 이번 투자 활성화 전략이 국내외 우수 기업을 많이 유치해 지역 경제 정상화와 일자리 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한다. 다시 한번 강조하거니와, 지원책들이 실질적인 결실을 거두려면 부산시의 공격적인 행보가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