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AR 산업 육성에 2024억 투입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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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가상융합기술(XR:eXtended Reality)’ 관련 산업에 올해 2024억 원을 투입한다. 사진은 XR 육성을 위한 디지털콘텐츠산업 육성 지원 계획.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부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가상융합기술(XR:eXtended Reality)’ 관련 산업에 올해 2024억 원을 투입한다. 사진은 XR 육성을 위한 디지털콘텐츠산업 육성 지원 계획.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부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가상융합기술(XR:eXtended Reality)’ 관련 산업에 올해 2024억 원을 투입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가상융합기술(XR) 지원 내용을 담은 ‘2021년도 디지털콘텐츠산업 육성 지원계획’을 3일 발표했다. 정부는 이에 앞서 가상융합기술의 확산을 촉진기 위한 ‘가상융합경제 발전 전략’을 지난해 12월 발표한 바 있다.

과기부는 올해가 ‘가상융합경제의 원년’이라며 공공·산업 중심의 가상융합산업 생태계 조성, XR 연합체 구축 및 활용, 대국민 XR 저변 확산 등을 핵심 추진방향으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가상융합기술 활용 확산, 디지털콘텐츠 인프라 강화, 핵심기술 확보(R&D), 전문인력양성, 제도·규제 정비 등 5대 기능을 중심으로 총 2024억 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와 관련, 지역의 가상융합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XR 소재·부품·장비 개발지원센터를 신규로 구축(18억 5000만 원)하고, 지난해 판교 ICT-문화융합센터에 구축한 ‘5G 실감콘텐츠 오픈랩’을 본격 가동해 가상융합 콘텐츠 개발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특히 부산에 만들어진 ‘한-아세안 ICT 융합빌리지’를 “지역 가상융합 전문기업의 해외시장 진출과 교류의 교두보로 활용”하겠다면서 “전국 14곳에 구축된 ‘XR 지역센터’에 총 96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 가상·증강현실 등 가상융합기술을 제조·훈련·건설 등 타 분야에 융합하는 ‘XR 플래그십 프로젝트(200억 원)’, 길 안내, 쇼핑·관광 정보 등 위치기반 증강현실 정보서비스, 사회적 약자 지원 가상융합기술 서비스와 같은 ‘국민체감형 XR 서비스 개발·보급(250억 원)’ 등 가상융합기술 활용 확산에 총 450억 원을 투입한다.

과기부는 이와 관련해 5일 오후 2시부터 온라인으로 ‘2021년도 디지털콘텐츠 통합 사업설명회’를 개최, 올해 디지털콘텐츠 정책 추진 방향 및 주요 추진 사업을 설명할 예정이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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