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 한국선급과 세계 첫 수소선박 국제표준 개발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국선급과 ‘수소선박 안전설계 규정 개발’ MOU…내년 IMO에 제출
해수부 주관 ‘수소선박 안전기준개발’ 사업 참여 등 수소선박 사업 박차

한국조선해양과 한국선급이 최근 ‘수소선박 안전설계 규정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왼쪽부터 한국선급 김대헌 연구본부장, 한국조선해양 장광필 에너지기술연구소장. 한국조선해양 제공 한국조선해양과 한국선급이 최근 ‘수소선박 안전설계 규정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왼쪽부터 한국선급 김대헌 연구본부장, 한국조선해양 장광필 에너지기술연구소장. 한국조선해양 제공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한국선급과 손잡고 세계 최초로 수소 선박에 대한 국제표준 개발에 나선다.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한국선급과 '수소 선박 안전설계 규정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양사는 세계 첫 수소 선박 국제표준을 공동 개발해 2022년까지 국제해사기구(IMO)에 제출할 계획이다.

선박이 항해를 위해선 IMO 규정에 따라 건조돼야 하는데 현재 수소 선박 관련 기준은 전무한 상태다. 특히 가스선은 일반 화물이 아닌 액화가스의 저장·운용 등에 대한 규정을 충족해야 해 표준 제정이 더욱 까다롭다.

한국조선해양은 선박의 가스저장과 연료공급시스템, 화물처리시스템 등 수소의 안전한 취급을 위한 조건들을 한국선급과 함께 검토한다.

조선 계열사인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도 참여해 선체 설계와 화물창 배치 등에 대해 조언할 예정이다.

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10월 세계 최초로 개발한 상업용 액화수소운반선에 대해 한국선급의 기본인증을 받았고, 지난 1월부터 해양수산부가 주관하는 '수소선박 안전기준개발'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수소 운반선과 수소연료 추진선의 국내외 기술 표준을 정립하고, 암모니아 등 대체 연료 기술을 지속해서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