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검찰, '불법촬영 피해자 2차가해' 군사경찰 조사 착수

조경건 부산닷컴 기자 pressjk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김숙경 군인권센터 부설 군 성폭력상담소장이 8일 오전 서울 마포구 군인권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군 제19전투비행단 불법촬영 사건과 관련해 추가 제보된 내용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김숙경 군인권센터 부설 군 성폭력상담소장이 8일 오전 서울 마포구 군인권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군 제19전투비행단 불법촬영 사건과 관련해 추가 제보된 내용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공군 검찰이 공군 군사경찰의 불법촬영 피해자 2차 가해 의혹과 관련해 조사에 착수했다.

9일 군 관계자에 따르면 공군본부 보통검찰부는 불법촬영 피해자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2차 가해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제19전투비행단 군사경찰 수사계장(준위) 등 관련 수사 인원들을 전날부터 조사 중이다.

앞서 최근 군인권센터는 19비행단 군사경찰대대 소속 A 하사가 여군 숙소에 무단침입해 불법촬영하다 적발됐으며, 군사경찰이 수사 과정에서 피해자들에게 2차 가해를 했다고 폭로했다.

전날 군인권센터 부설 군 성폭력상담소(이하 상담소)는 기자회견을 열고 사건 당시 19비행단 수사계장 B 씨가 피해자를 조사하면서 "가해자가 널 많이 좋아했다더라", "많이 좋아해서 그랬나 보지, 호의였겠지", "그런 놈이랑 놀지 말고 차라리 나랑 놀지 그랬냐, 얼굴은 내가 더 괜찮지 않냐" 등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전했다.

또 B 준위가 A 하사에 대해 "걔도 불쌍한 애", "가해자도 인권이 있다" 등 옹호하는 발언을 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피해자들이 추가 피해사실을 진술하면 "너 얘 죽이려고 그러는구나"라고 압박하기까지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공군 관계자는 "공군 검찰부에서 법과 규정에 따라 철저하게 조사할 수 있도록 하고, 그 결과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A 하사는 지난해부터 야외 활동 중인 여군들의 특정 신체 부위를 촬영하는가 하면 몰래 숙소에 침입해 속옷 등을 촬영한 혐의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결국 지난달 4일 현장에서 현행범으로 적발됐다. A 하사의 USB와 휴대전화에는 피해 여군들의 이름을 제목으로 한 폴더 속에 다량의 불법촬영물이 정리돼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피해자는 여군과 민간인을 포함해 1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군인권센터는 지난 2일 기자회견에서 이같은 사실을 밝히며 "가해자가 현재 이 사건의 수사를 진행하는 군사경찰 소속이기 때문에 군사경찰에서 제 식구 감싸기를 하며 구속도 하지 않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공군은 즉각 이성용 전 참모총장 지시에 따라 공군본부 중앙수사대로 사건을 이관해 수사를 진행했고, 이틀 만인 4일 A 하사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받아 즉각 수감했다.

상담소에 따르면 A 하사는 지난해에도 여군을 대상으로 유사한 범죄를 하다 적발됐으나 군사경찰에서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아 사건이 무마됐다.

김숙경 상담소장은 "당시 군사경찰대가 매뉴얼에 따라 제대로만 조치했어도 이후 사건을 예방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이 사건 수사는 이미 피해자들의 신뢰를 잃은 공군 중앙수사대가 아닌 국방부조사본부에서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경건 부산닷컴 기자 pressjkk@busan.com


조경건 부산닷컴 기자 pressjk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