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참여 ‘G7 열린사회 성명’ 中 견제?…정부 “특정 국가 겨냥 내용 전혀 없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 양자회담장 앞에서 참가국 정상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한 후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 양자회담장 앞에서 참가국 정상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한 후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중국 견제'로 해석될 수 있는 성명을 발표하고, 이에 한국이 서명한데 대해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지난 달 한미정상회담 이후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 우선' 외교정책이 가속화하고 있다는 판단과 함께 이번 성명이 "특정 국가를 겨냥한 것이 아니다"라는 해명이 동시에 나온다.

영국 콘월에서 열린 G7 정상회의는 공동성명(코뮈니케)과 함께 '열린사회 성명' 등을 채택하고 13일(현지시간) 폐막했다.


민주주의 가치 위협 등 담아

“중국 견제용 아니냐”는 해석

‘미국 우선’ 외교 가속 판단도


G7 회원국만이 이름을 올린 공동성명과 달리 '열린사회 성명'에는 이번 정상회의에 참석한 한국이 초청국 자격으로 이름을 올렸고, 성명의 작성 과정에도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성명은 현재 국제사회가 대내외적으로 민주주의 가치를 위협받고 있다고 진단하고, 권위주의 정부, 빈부격차, 인종차별, 선거 방해, 가짜뉴스 등에 강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입장을 담아 중국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이에 정부는 "특정 국가를 겨냥하는 내용은 전혀 없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은 14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미중 갈등에서 G7이 미국을 밀어주면서 한국의 입장이 더 난처해지는 게 아니냐는 질문에 "G7과 한국, 호주, 인도, 남아공 등 초청국과의 세 차례에 걸친 회의에서는 그런(중국 문제) 논의는 없었다"고 밝혔다.

G7 회원국이 아닌 한국은 이번 정상회의에 초청국으로 보건, 기후변화·환경, 열린사회와 경제 등 3개 확대회의에만 참여했기 때문에 중국 인권 등을 비판한 G7 공동성명과는 무관하다는 설명이다.

최 차관은 "미국은 우리나라 유일한 동맹국이고 한미동맹은 우리나라 외교안보정책의 근간"이라며 "그런데 동시에 중국은 우리 가장 가까운 이웃이자 최대 교역 상대국"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이런 기조하에서, 국제사회에서 중국에 관한 논의가 종종 있긴 한데 관련 논의가 있는 경우 일관성 있게 대응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