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기장군·부산영상위 ‘오픈 스튜디오’ 공식 논의

조영미 기자 mia3@busan.com , 남유정 기자 honeybee@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7일 부산시 제안으로 간담회… 현 상황에 대해 논의
영진위는 불참 “A사 구체적 제안하면 검토하고 참석”
“경성 세트 때문에 부산촬영소 착공 미뤄지면 안돼”

시대극을 촬영할 수 있는 오픈 스튜디오와 관광지로 자리잡은 합천 영상테마파크 모습. 부산일보DB 시대극을 촬영할 수 있는 오픈 스튜디오와 관광지로 자리잡은 합천 영상테마파크 모습. 부산일보DB

속보=부산시와 부산영상위원회, 기장군이 한 테이블에서 경성 시대 배경의 오픈 스튜디오 유치와 부산촬영소 이슈를 논의한다. 당초 부산시는 영진위의 참석도 요청했지만 영진위는 당장은 불참하기로 했다.

14일 부산시와 각 기관에 따르면, 17일 오후 부산시청에서 만나 각 기관의 입장을 공유하고 허심탄회하게 현 상황을 논의할 예정이다. 부산시의 제안으로 꾸려진 간담회는 송삼종 부산시 문화체육국장, 부산영상위원회 김인수 운영위원장, 기장군 안덕식 교육행복국장 등이 참석한다.

대형 드라마 제작사 A사가 기장군 장안읍 기룡리 도예촌에 들어설 부산촬영소 부지 혹은 부산 내 다른 유휴 부지에 1920~1930년대 배경의 오픈 스튜디오를 건립하는 대신 부지 무상 사용을 요청한 것과 관련해(부산일보 6월 7일 자 1·3면 보도 등) 관계 기관이 한자리에 모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영진위는 “A사가 구체적인 제안을 하면 검토하고 참석하겠다”고 전했다.

A사가 부산 뿐만 아니라 강원과 충남에도 같은 조건의 제안을 한 사실이 있고, 본보 보도 이후 제3의 타 지자체에서도 일제강점기 경성 배경의 오픈 스튜디오 유치를 검토하면서 부산촬영소를 비롯한 이슈에 이목이 집중돼 왔다. 영화·영상산업계도 경성 시대 배경의 오픈 스튜디오가 전국적으로 부족하다는 점에서 환영의 목소리를 내며 더욱 주목받아왔다.

하지만 A사 오픈 스튜디오 유치가 부산촬영소 건립에 지장을 주면 안된다는 경계의 목소리도 크다.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최정화 대표는 “부산촬영소가 경성 오픈 세트와 함께 지어지면 시너지 효과는 크다”면서 “그렇지만 경성 세트 때문에 촬영소 착공 자체가 미뤄지는 건 말이 안되고 중심은 촬영소가 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부산의 한 콘텐츠 제작사 관계자는 “부산촬영소와 연계할 수 있으면 가장 좋지만 불가능하다면 부산촬영소는 촬영소대로 A사가 요청한 부지는 부지대로 별도로 검토해 더 이상 부산촬영소 착공이 지연돼서는 안된다”고 전했다.

현재 영진위는 영화인의 요청으로 부산촬영소 후반작업시설을 일부 줄이고 영화인 숙소를 늘리기 위해 설계 변경 작업중이다. 이 때문에 오는 10월 예정됐던 착공이 수개월 미뤄진 상태다.

기장군은 현재 영진위가 관할하는 부산촬영소 부지를 제외한 기장군 소유 도예촌 부지 등 2곳 이상을 오픈 스튜디오 대체 부지로 두고 타당성을 검토중이다.

조영미·남유정 기자 mia3@busan.com


조영미 기자 mia3@busan.com , 남유정 기자 honeybe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