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부산 주식거래 정지, 재무건전성 논란으로 확대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에어부산의 주식거래 정지 문제가 재무건전성 논란으로 확대되고 있다. 사진은 에어부산 항공기. 사진:에어부산 제공 에어부산의 주식거래 정지 문제가 재무건전성 논란으로 확대되고 있다. 사진은 에어부산 항공기. 사진:에어부산 제공

에어부산의 주식거래 정지 문제가 재무건전성 논란으로 확대되고 있다. 에어부산에 대한 상장적격성 실질심사를 하고 있는 한국거래소가 ‘자본잠식 해소’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에어부산은 대주주 출자가 어려운 상황이어서 자본을 확충하려면 ‘유상증자’를 해야 한다. 그러나 주식거래가 정지된 상태에서 유상증자는 각종 제약이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부산 상공계도 에어부산 거래정지 장기화에 반대하며 거래정지 해제 건의문을 거래소에 전달하기로 하는 등 대응에 나섰다.




부산상공회의소 등에 따르면 거래소는 에어부산 상장적격성 실질심사와 관련, ‘경영투명성’보다 ‘재무구조개선’을 중점적으로 문제 삼고 있다.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원인이 됐던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횡령, 배임 문제는 박 전 회장이 이미 대주주 자격을 상실한데다 투자금도 회수돼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상황이다.

그러나 거래소는 올 연말 에어부산의 완전자본잠식 발생이 예상된다며 자본확충 방안에 대한 명확한 계획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투자자 보호를 위해 거래정지를 해제하기 전에 자본을 확충하라는 지적이다.

에어부산이 자본을 확충하기 위해선 대주주가 출자를 하거나 유상증자를 해야 한다. 그러나 대주주인 아시아나항공은 당장 추가로 대규모 출자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유상증자가 대안이지만 이 역시 문제가 있다.

부산 상공계 관계자는 “유상증자에 성공하기 위해선 거래정지가 해제돼 많은 투자자들이 참여해야 하는데 거래정지가 계속될 경우 소수의 대규모 투자자만 참여하는 ‘제3자 배정방식’의 유상증자만 가능하다”면서 “평균 수천억원 규모의 항공사 유상증자 규모를 감안할 때 제3자 배정에 참여할 투자자를 단기간에 찾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분석했다.

제3자 배정의 경우 소액 투자자들이 참여할 수 없는 것도 문제가 되고 있다. 정부의 ‘트래블 버블’(Travel Bubble·여행안전권역) 추진 등으로 최근 저비용항공사(LCC)의 주가가 급등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제3자 배정으로 유상증자가 이뤄질 경우 소액 투자자나 기존 주주 소외 논란이 발생할 수 있다.

지역 상공계도 에어부산 주식거래 정지 장기화 가능성에 강력 반발하고 있다. 에어부산 주식의 약 19%는 부산의 주요 기업 등 지역 상공계가 갖고 있다. 항공 여객 수요 회복으로 에어부산의 실적 개선을 기대하던 지역 상공계는 “거래소가 이해할 수 없는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며 반발하는 모습이다.

부산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에어부산의 재무건전성 악화는 코로나19 영향으로 매출이 급감해서 발생했고 다른 LCC들도 재무건전성이 모두 악화된 상태인데 이를 이유로 에어부산만 거래정지를 계속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면서 “주주들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해야 할 거래소가 오히려 주주들에게 피해를 주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부산상의는 이와 관련, 15일 거래소 등에 에어부산 거래정지 해제 건의문을 전달할 예정이다.

거래소 측은 에어부산의 거래정지, 재무건전성 개선 논란과 관련 “진행 중인 기업심사 내용은 공개할 수 없다”면서 “17일 거래정지에 관한 결론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