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 받는 이준석 “8월 말” 시한 제시에 윤석열 측 “시간표 상충 않을 것”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지난 1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지난 1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야권 유력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국민의힘 입당을 둘러싼 윤 전 총장 측과 이준석 대표 간의 신경전이 연일 이어지고 있다. 분위기는 여론의 폭발적인 관심을 갖고 있는 이 대표 쪽으로 구심력이 작동하는 양상이다. 이 대표가 제시한 ‘8월 중 입당’ 시한에 맞춰 윤 전 총장 측이 입당을 결심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표는 15일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 전 총장을 포함한 당 밖의 대권주자들을 향해 “막판에 ‘뿅’하고 나타난다고 해서 당원들이 지지해주지 않는다”며 “대선이 3월이면 6개월 정도는 당원들과 호흡하는 과정이 있어야만 나중에 적극적인 서포트를 받을 수 있다”고 재차 빠른 결단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결단의 마지노선을 ‘8월 말’이라고 분명하게 밝혔다.

이 대표는 비공개 외부 행보를 이어가는 윤 전 총장의 대권 준비에 대해서도 “문재인 정부에 저항하는 이미지 말고도 국정을 운영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국민의 질문에 답해야 한다”며 “특별한 학습보다는 평소의 고민이 얼마나 많았나에 대해 국민이 볼 수 있을 것”이라며 재차 냉정한 시각을 보였다. 그는 전날에도 “윤 전 총장의 반부패 이미지가 ‘자체 발광’이냐 ‘반사체’냐 (호사가들이)이야기한다”며 윤 전 총장의 대권주자로서 속히 언론과 여론의 공개 검증에 응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다만 이 대표는 “지금까지 행보로는 정치에 대한 결심이 약해 보였지만, 최근 조직체를 갖추는 것을 보고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윤 전 총장 측 공보 담당자를 통해 공식 소통할 기회가 생길 것”이라고 윤 전 총장 측과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1일 서울 마포구 동교동 연세대 김대중 도서관을 방문, 김성재 김대중 노벨평화상 기념관 이사장과 함께 전시물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1일 서울 마포구 동교동 연세대 김대중 도서관을 방문, 김성재 김대중 노벨평화상 기념관 이사장과 함께 전시물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이와 관련, 윤 전 총장 측 이동훈 대변인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민의힘 대선후보 경선이 예정대로 8월에 시작된다는 이 대표의 ‘버스 정시출발론’에 대해 “윤 전 총장도 그런 캘린더를 염두에 두고서 국민의 여론을 보고 있다”며 “윤 전 총장의 시간표와 이 대표의 시간표가 상충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앞서 윤 전 총장의 골목상권 방문에 동행했던 시사평론가 장예찬 씨가 이 대표의 버스 정시출발론에 대해 ‘버스가 먼저 출발해도 택시 타고 목적지로 직행할 수 있다’고 받아친 데 대해서도 “장 씨는 윤 전 총장의 지지자일 뿐”이라며 장 씨 개인 의견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택시로 직행한다는 말은 굉장히 부적절하다. 언론에서도 택시론을 언급 안 했으면 좋겠다”고 재차 선을 그었다.

이 대변인은 ‘이준석 현상’에 대해서는 “586(50대·80년대 학번·60년대생) 중심 정치 세력의 위선, 무능에 대한 국민의 염증이 반영된 것”이라며 “윤석열 현상과 이준석 현상이 다르지 않다. 윤석열과 이준석을 대척점에 놓을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의 이날 발언은 전반적으로 윤 전 총장과 이 대표의 공통분모를 부각하면서 입당에 대한 이견 표명은 최대한 자제하려는 취지가 역력해 보였다.

다만 이 대변인은 “정권교체를 위해 국민의힘에 입당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고, 그런 요구가 많다”면서도 “그냥 (국민의힘에) 들어가는 것은 윤석열식이 아니다, 페이스대로 가야 한다는 말씀도 많이 듣고 있다”고 제3의 길에 대한 여지도 남겼다. 그러면서 “윤 전 총장은 자유민주주의, 상식, 공정의 가치를 가진 사람들이 힘을 합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늦지 않은 시간에 선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