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자치경찰학회, 자치경찰제 시행 기념 학술 세미나 개최

김형일 부산닷컴 기자 ksol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자치경찰위원회와 공동 주관, 시·시의회·부산경찰청 공동 주최
치안행정과 자치행정 연계방안, 지역맞춤형 시책 개발 방안 등 논의


한국지방자치경찰학회(학회장 최종술, 동의대 경찰행정학과 교수)는 부산광역시자치경찰위원회(위원장 정용환)와 공동으로 지난 7월 28일 오후 2시부터 부산시청 12층 국제회의실에서 ‘자치경찰제 전면시행 기념 학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부산자치경찰 시범운영(5월 6일 ~6월 30일)을 평가하고 향후 자치경찰 활동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참석자를 최소화하여 한국지방자치경찰학회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되었다.

행사는 최종술 학회장의 기조 강연에 이어 ▲시범운영 평가 및 부산 자치경찰제 추진 방향(자치경찰위원회 사무국 관리과장 문봉균 총경) ▲치안행정과 자치행정의 업무연계 방안(라광현 동아대 교수)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치안 시책 개발추진 방향(김용호 동서대 교수) 등 3개 세션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는 자치경찰 준비단계에서부터 제도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노력해온 부산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 김태훈 위원장을 비롯하여, 자치경찰위원회 진동열 위원(변호사), 여성인권지원센터 ‘살림’의 변정희 대표, 서부경찰서 직장협의회 이동욱 대표, 부산경찰청의 생활안전·교통기능 근무 경찰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함께 토론에 참여했다.

최종술 학회장(동의대 경찰행정학과 교수)은 “부산형 자치경찰의 성공적 정착이라는 어려운 과제를 슬기롭게 풀어나가기 위해 학회 차원에서 함께 고민하고, 조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용환 위원장은 “부산에서 자치경찰제가 제대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지역의 실정을 잘 알고 있는 각계각층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는 것이 그 시작”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으로 시민의 의견을 수렴해 나가겠다고 강조하였다.

한편 한국지방자치경찰학회는 자치경찰제 시행을 비롯한 지방분권2.0 시대를 맞아, 관련 분야의 학술연구와 회원 간 지식 교류 등 자치경찰의 발전을 목적으로 설립된 학회로, 부·울·경 지역대학의 경찰행정학과 교수가 주축이 되어 지난 21년 6월에 창립되었다.


김형일 부산닷컴 기자 ksol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