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해군 성추행 사망 격노 “엄정하게 수사하라” (종합)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공군에 이어 해군에서도 성추행 피해 신고 후 극단적 선택을 한 일이 발생한 데 대해 “철저하고 엄정하게 수사하라”고 지시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해군 성폭력 피해 여중사 사망 사건을 보고 받고 공군에 이어 유사한 사고가 거듭된 것에 대해 격노했다”며 “유가족들에게 어떻게 위로의 마음을 전해야 할지 모르겠다. 한 치의 의혹이 없도록 국방부는 철저하고 엄정하게 수사하라”는 문 대통령의 말을 전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올해 5월 공군 성폭력 피해 여중사 사망 사건이 알려지자 피해 신고 이후 부대 내 처리, 2차 가해, 사건 은폐와 조치 미흡 등을 지적하며 엄정한 수사와 조치를 여러 차례 주문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당시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정한 처리 의지를 밝혔다. 따라서 이번 해군 성폭력 피해 여중사 사망 사건에 대한 조사 결과에 따라 대대적인 문책 가능성이 제기되지만 이날 별도로 서욱 국방부 장관 등 책임자에 대한 조치는 언급하지 않았다. 일단은 이번 사건에 대한 군 당국의 조사 결과 등을 지켜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해군에 따르면 경기도 평택 소재 제2함대사령부 소속 A 중사는 지난 12일 오후 부대 내 숙소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해군 군사경찰이 이달 9일 “A 중사가 도서지역 부대에서 근무하던 지난 5월 27일 민간 음식점에서 선임 B 상사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는 신고를 접수하고 관련 수사를 진행하던 중이었다. 이와 관련, 서욱 장관은 13일 “있어선 안 될 일이 발생한 데 대해 유족과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는 사과와 함께 특별수사팀을 편성해 철저히 수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앞서 지난 5월에는 공군 이 모 중사가 부대 선임으로부터 성추행 피해를 당했다고 신고한 뒤 2차 가해에 시달리다 극단적 선택을 한 바 있다.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