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뉴스] 조폐공사, 조달청과 ‘전자조달시스템 통합’ 업무협약 外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국조폐공사는 31일 대전 ID본부에서 조달청과 전자조달시스템 통합 및 공공조달 투명성 향상과 효율성 제고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오른쪽부터 반장식 조폐공사 사장, 김정우 조달청장). 조폐공사 제공 한국조폐공사는 31일 대전 ID본부에서 조달청과 전자조달시스템 통합 및 공공조달 투명성 향상과 효율성 제고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오른쪽부터 반장식 조폐공사 사장, 김정우 조달청장). 조폐공사 제공

■조폐공사, 조달청과 ‘전자조달시스템 통합’ 업무협약

한국조폐공사(사장 반장식, www.komsco.com)가 조달청과 협력, 공공조달 투명성 향상과 효율성 제고에 나선다.

조폐공사는 31일 대전 ID본부에서 반장식 사장과 김정우 조달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조달청과 △전자조달시스템 통합 △혁신조달 확산 △디지털 신기술 공공서비스 활용 △공공조달 협업 강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전자조달시스템 통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조폐공사는 자체 운영하고 있는 전자조달시스템을 조달청의 ‘차세대 나라장터’에 통합하게 된다. 조달청은 국가 종합 조달시스템인 기존 나라장터를 빅데이터·인공지능 등 디지털 신기술 기반으로 2024년까지 전면 재구축하고, 26개 공공기관의 자체 전자조달시스템을 ‘차세대 나라장터’로 통합·일원화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조폐공사는 이와 함께 조달청의 역점 사업인 혁신조달의 범정부적 확산을 위해 혁신수요 발굴과 혁신제품 판로 지원에 적극 동참하기로 했다. 조달청은 조폐공사가 추진하는 대규모 구매·공사 등 주요 조달사업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과 전문적 조달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또 블록체인 등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공공서비스 개선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조폐공사는 ‘차세대 나라장터’의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상품권 발행·관리 플랫폼인 ‘착(Chak)’의 운영 노하우를 조달청과 공유할 계획이다.

반장식 사장은 “이번 협력으로 조달업무의 전문성과 투명성을 한층 높일 수 있게 됐다”며 “디지털 역량을 공유해 혁신적인 공공서비스 발굴에도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산업단지공단 본사 전경. 산단공 제공 한국산업단지공단 본사 전경. 산단공 제공

■산단공, 공공기관 안전관리등급제 2등급 달성…총 98개 기관 중 최고등급 획득

한국산업단지공단(이사장 김정환, 이하 산단공)은 기획재정부가 주관하는 ‘2020년 공공기관 안전관리등급제 심사’에서 2등급을 달성했다고 31일 밝혔다.

공공기관 안전관리등급제는 98개 공공기관의 종합 안전관리 능력을 진단하기 위해 올해 최초로 실시되었다. 해당 기관이 전사적 안전경영체계(안전역량) 구축을 통해 어떻게 위험 작업현장별로 안전 활동을 이행(안전수준)하고, 그 결과 산재 사고율이 감소했는가(안전성과)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안전관리 등급은 1등급, 2등급, 3등급, 4-1등급, 4-2등급, 5등급으로 분류되는데, 올해는 평가 첫해인 점 등을 감안하여 “이상적인 수준”의 안전능력을 의미하는 1등급에 도달한 기관은 없는 것으로 심사해 실질적으로는 이번에 평가 받은 기관 중에서 2등급이 최고 등급이다.

2등급 획득 기관을 보면 공기업은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한국석유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한전KPS㈜ 등 5개 기관이고, 준정부기관은 한국산업단지단지공단, 국민체육진흥공단 등 2개 기관, 기타공공기관은 한국원자력연구원 1개 기관이다.

산단공은 그 동안 △안전전담 조직과 보유시설물 안전센터를 신설하고 △전담 인력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본사와 전 지역본부를 대상으로 ISO45001 인증과 공공기관 최초로 건설업 KOSHA MS 전환 인증을 취득했다.

또한, 김정환 이사장은 작년 3월 취임 이후 ‘안전한 산업단지는 공단의 핵심가치이자 최우선 목표이다’라는 안전보건경영방침을 수립하고,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현장에 나가 직접 안전을 살피기도 했다.

그 결과 산단공은 작년 한 해 산업재해 사망사고와 안전사고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으며, 이러한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아 공공기관 안전관리등급제 2등급을 받았다. 이 외에도, 산단공은 지난 1월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공공기관 안전활동 수준평가에서 2년 연속 A등급을 달성하기도 했다.

김정환 이사장은 “이번 평가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공단 직원과 수급업체 근로자, 그리고 국민의 안전을 위해 공공기관으로서의 책임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