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공기업 뉴스] 한전, 재생에너지 접속지연 특별대책…내년까지 624MW 연결 外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전 제공 한전 제공

한국전력은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의 접속지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특별대책을 시행한다고 13일 밝혔다.

한전은 그동안 호남, 경북 등 재생에너지 발전설비 밀집 지역은 설비 보강을 통해 송배전 설비의 접속 가능 용량 부족 문제를 해소해왔다. 그러나 전주, 송전탑, 변전소 등의 전력설비 설치를 반대하는 민원과 선로 경과지 부족 등으로 공사가 장기화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한전은 변전소나 배전선로 증설 없이 배전선로에 항상 존재하는 최소부하(주택, 상업시설 등에서 상시 사용하는 최소전력)를 활용해 재생에너지 접속용량을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먼저 연구과제를 수행해 재생에너지 발전 시 최소부하 용량만큼의 재생에너지 발전량이 상쇄되고 잔여 발전량만 실제 전력계통에 유입되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배전선로 현장 실증을 거쳐 최소부하가 1MW(메가와트)를 초과하는 경우 상쇄되는 전력량(1MW)을 반영해 재생에너지 접속허용 용량을 기존 12MW에서 13MW로 확대할 수 있도록 했다. 최소부하가 1MW 이하이면 지금처럼 선로를 신설해 접속한다.

재생에너지 장기 접속지연이 발생한 변전소에 대해선 최소부하를 고려해 재생에너지 접속허용 용량을 200MW에서 평균 215MW로 상향했다.

이러한 내용이 반영된 송배전용전기설비 이용규정 개정안이 지난 10일 전기위원회 심의에서 통과됐다. 이에 따라 15일부터 변전소 및 배전선로 보강 없이 재생에너지 317MW의 추가 접속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아울러 한전은 변전소 주변압기 용량 증설 및 추가설치, 배전선로 보강(상위규격으로 전선 교체)을 통해 307MW의 접속지연을 해소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내년 12월까지 총 624MW에 대한 계통접속을 추진한다.

한전 관계자는 "지속적인 설비보강을 통해 내년까지 1.6GW(기가와트)의 접속지연을 추가로 해소할 예정"이라며 "향후 변전소 신설 및 추가접속(0.8GW) 방안을 마련해 현재 접속 대기 중인 물량 3GW를 전량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김장현(왼쪽 세 번째) 한전KDN 사장이 13일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SJ타워 내에 UAE지사 개소식 후 현지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전KDN 제공 김장현(왼쪽 세 번째) 한전KDN 사장이 13일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SJ타워 내에 UAE지사 개소식 후 현지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전KDN 제공

■한전KDN, UAE지사 개소…중동에 전력 ICT 기술 전파 시동

한전KDN은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 UAE지사를 열었다고 13일 밝혔다.

UAE지사는 정부의 원전 수출 국정과제 이행을 뒷받침하기 위해 설치됐다. 현지 마케팅 활동과 UAE 바라카 원전에 대한 정보통신기술(ICT) 서비스 지원, 중동과 북아프리카 지역 신규 해외 시장 확대 등의 역할을 한다.

지난 9일 현지에서 열린 현판식에는 에미리트원자력공사(ENEC)와 원전 운영 및 유지보수 자회사 나와 등 UAE 원자력 공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한전KDN 김장현 사장은 "UAE는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을 지닌 곳"이라며 "한전KDN의 4차 산업혁명 관련 솔루션을 활용한 UAE 신규 사업개발에도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전KDN은 2010년부터 UAE 원전건설에 필수적인 원전 건설관리시스템과 성과관리 및 정보공유시스템, UAE 원전 건설용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 등을 선보였다.


한국동서발전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협력해 구축한 협력중소기업 온라인 수출플랫폼 고비즈코리아(www.gobizkorea.com) 웹사이트 캡쳐 화면. 동서발전 제공 한국동서발전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협력해 구축한 협력중소기업 온라인 수출플랫폼 고비즈코리아(www.gobizkorea.com) 웹사이트 캡쳐 화면. 동서발전 제공

■동서발전, 코로나 극복 ‘중기 온라인 수출 지원’

한국동서발전(사장 김영문)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김학도)과 협력해 협력중소기업 온라인 수출플랫폼을 구축하고, 판로개척을 지원한다.

한국동서발전은 13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웹사이트 고비즈코리아(www.gobizkorea.com)에 온라인 플랫폼(EWP Power Plant & Shipbuilding Equipment Pavilion)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동서발전은 지난 3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손잡고 중소벤처기업의 해외판로 지원과 동반성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참여기업을 모집하고, 협업가능 사업을 발굴‧기획했다.

양 기관은 고비즈코리아에 협력중소기업 62곳의 제품 421개(기계 265개, 전기‧제어 75개, 조선 81개)를 등록해 해외바이어가 물품을 주문할 수 있도록 영문 플랫폼을 구축했다.

이외에도 동서발전은 협력중소기업 제품 홍보를 돕기 위해 QR코드를 활용해 스마트폰으로 바로 제품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앱북(33곳)과 다양한 각도에서 제품확인이 가능한 4D뷰(1곳) 제작을 지원했다.

동서발전은 구축된 수출플랫폼을 SNS 등 다양한 매체에 홍보해 해외바이어가 쉽게 사이트에 방문하고 제품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해 구매를 유도할 계획이다

지속적으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협력해 중소기업의 온라인 특별전시관, 구매 희망국가 바이어 화상상담회 등 다양한 사업 추진할 예정이다.


소통과 협업 공간인 개방형 사옥정원 ‘서부뜨락’. 서부발전 제공 소통과 협업 공간인 개방형 사옥정원 ‘서부뜨락’. 서부발전 제공

■서부발전, 개방형정원으로 지역민과 소통 ‘강화’…빛·꽃·힐링 가득 서부뜨락 조성

한국서부발전(사장 박형덕)은 13일 충남 태안 본사에서 직원들의 근무환경 개선과 지역주민과의 소통을 위한 ‘개방형 사옥정원 조성 기념행사’를 열었다.

이번에 조성된 사옥정원인 ‘서부뜨락’은 서부발전 임직원과 지역민이 소통하며, 자연과 교감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일터실현을 위한 공간이다.

서부발전은 지난 2019년부터 일하는 방식의 효율적 개선을 위해 협업과 소통, 혁신을 촉진하는 업무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지난해에는 내외부 방문고객을 위해 본사 1층 로비에 카페테리아와 편의점을 조성하고, 대형 미디어설비를 구축하는 등 지역민과 직원들간 협업과 소통이 이뤄질 수 있는 공간을 창출했다. 올해는 비대면 교육 활성화를 위한 역량강화센터와 신재생에너지 고객지원센터를 비롯한 복합공간을 마련해 직원들 근무 여건을 강화했다.

또 사옥과 서부뜨락에 LED를 활용한 경관조명을 설치해 야간에도 개방형 사옥정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고, 다양한 감성조명으로 이용자들이 정서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서부뜨락에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포토존 조형물과 벤치를 설치해 재미를 더했고, 계절마다 바뀌는 화훼존과 힐링 산책로 등을 꾸며 코로나19로 누적된 피로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했다.

서부뜨락 조성으로 본사 내 개방된 컨벤션홀(음악·연극공연), 미술·테마 전시를 위한 ‘사람과 공간’ 등 대관시설도 더욱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OGAS 일자리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가스공사 제공 'KOGAS 일자리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가스공사 제공

■가스공사, ‘KOGAS 일자리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10월 1일까지

한국가스공사(사장 채희봉)는 13일부터 10월 1일까지 ‘KOGAS 일자리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가스공사는 국민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자사 특성과 여건에 맞는 좋은 일자리를 발굴해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상생협력을 강화하고자 공모전을 마련했다.

이번 공모전은 ‘가스공사 업(業) 관련 일자리’, ‘지역상생 및 취약계층 일자리’, ‘지속가능한 디지털 일자리’, ‘가스공사 농구단 연계 일자리’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가스공사는 내·외부 전문가 평가를 거쳐 대상 2건 및 우수상 4건 등을 선정해 포상금 총 320만 원을 지급하며, 당선작 중 우수한 아이디어는 사업에 즉시 적용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방침이다.

공모전은 메일(접수처 ctajang@kogas.or.kr)을 통한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가스공사 홈페이지(www.kogas.or.kr)·블로그(blog.naver.com/kogasblog)·페이스북(www.facebook.com/kogas.kr)에서 확인하면 된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이번 공모를 통해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좋은 일자리 창출 모델을 마련하겠다”며 “앞으로도 국민과 적극 소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해 공공기관의 ESG 책임경영과 사회적 가치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중대재해 근절 D-100 캠페인'후 기념촬영 중인 박형덕 한국서부발전 사장(가운데). 서부발전 제공 '중대재해 근절 D-100 캠페인'후 기념촬영 중인 박형덕 한국서부발전 사장(가운데). 서부발전 제공

■서부발전, 중대재해 근절 D-100 캠페인…전사업소 집중 안전관리 3·3·3 운동

한국서부발전(사장 박형덕)은 13일 전사적 산업재해 근절 의지를 표명하기 위한 ‘중대재해 근절 D-100 캠페인 및 선포식’을 열었다. 이날 행사는 최근 증가추세에 있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전사 비대면 화상 선포식으로 진행됐다.

서부발전은 중대재해 사고가 하반기에 주로 발생한다는 점을 고려해 이달 7일부터 12월 16일까지 100일간을 산재 취약시기로 지정하고, 안전관리에 집중하기로 했다. 특히 이 기간에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 3·3·3 운동을 시행한다.

3·3·3 운동은 추락, 전도, 협착 사고 등 3대 산업재해를 근절하기 위해 3대 고위험작업을 선정하고 집중적으로 관리한다. 이를 통해 중대재해, 산업재해, 아차사고를 예방하는 3-ZERO를 달성하는 게 목표다.

이날 선포식에서 박형덕 서부발전 사장은 임직원들과 안전문화 구축을 위한 행동강령을 선포했고, 캠페인 기간 동안 전 사업소에서 무재해를 달성하자고 당부했다.

특히 서부발전은 중대재해 근절을 목표로 중점관리항목을 만들어 사업소별로 실적관리에 나설 계획이다. 실적이 우수한 사업소에는 포상을 수여해 안전 활동을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에이플 채식주의자용 베이커리 제품과 밭멍 농촌체험 구성사진. 남부발전 제공 에이플 채식주의자용 베이커리 제품과 밭멍 농촌체험 구성사진. 남부발전 제공

■남부부발전, 청년 창업가 위한 온라인 판로 지원

한국남부발전(사장 이승우)이 영월 지역내 신규 청년 창업가의 성공적인 사업 안착을 위해 비대면 판로지원에 나선다.

한남부발전은 13일 농촌지역 청년 창업가 판로 확보를 위한 라이브 커머스가 네이버 라이브 쇼핑 방송, 유튜브 스트리밍 채널 등을 활용해 진행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 지원은 남부발전 영월빛드림본부의 ‘영월 TO THE MOON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청년 창업자, 성공해서 달까지 가자’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남부발전은 농촌지역에 청년 창업을 활성화해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번 라이브 커머스에서는 최근 남부발전의 청년 창업기업으로 선정돼 영업을 시작한 ‘에이플’의 채식주의자용 베이커리 추석선물세트와 ‘밭멍’의 농촌체험권을 판매할 예정이다.

에이플과 밭멍의 상품은 네이버 쇼핑 라이브 사이트를 통해 13일 오후 4시부터 1시간 동안 판매가 진행되며, 남부발전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도 중계 방송된다.

해당 상품에 관심있는 고객은 네이버 쇼핑 라이브 검색창에 ‘남부발전 창업지원’을 검색해 라이브 커머스에 참여하면 된다. 방송 중 퀴즈를 맞춘 고객과 구매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에어프라이어를 제공하는 등 사은품과 경품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남부발전 관계자는 “침체된 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해서 이번 사업을 기획했다”며 “농촌에 청년들이 돌아와 지역사회에 활력을 보탤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