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 사장 한문희 후보자는 ‘부적절한 인사’ 입길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교통공사 사옥 건물. 부산일보DB 부산교통공사 사옥 건물. 부산일보DB

부산도시철도를 운영하는 부산교통공사의 노조가 한문희 신임 사장 후보자의 임명을 반대하고 나섰다. 철도 민영화·외주화에 앞장섰고, 감찰을 받은 전력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부산지하철노동조합(이하 노조)은 부산시가 한문희 의왕ICD 대표를 사장 후보로 지명하자 지난 22일 성명서를 내고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철도 공공성 파탄 낸 책임자”

부산지하철노조 “철회” 성명

“접대성 골프로 감찰” 주장도


한 후보자가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철도 민영화와 외주화를 추진하면서 비정규직을 양산하고 철도 공공성을 파탄 낸 책임자라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노조는 “한국철도공사 간부 출신인 후보자는 2016년 철도파업 당시 철도노조 노조원 252명을 해고·징계하며 노동 탄압에 앞장선 장본인”이라며 “당시 부산도시철도도 성과연봉제 도입과 안전업무 외주화, 1000명 구조조정을 반대하는 파업을 3차례나 진행하면서 조합원 847명이 직위해제를 당하고, 노조 간부 40명이 해고·정직이라는 중징계를 받았다”고 반발했다. 노조는 이어 “2013년에 후보자 는 업체 관계자와 접대성 골프로 감찰 받은 적도 있다”며 “이런 인물을 부산도시철도의 수장 후보로 지명한 박형준 시장에 대해 경악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2일 부산시는 한 후보자를 포함해 산하 6개 출자·출연기관에 기관장을 새로 선임했다. 한 후보자는 철도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6년간 철도청에서 근무하다 행정고시로 철도청에 재입사한 철도 전문가다. 한국철도공사 경영지원본부장, 기획조정실장 등의 요직을 거쳤다. 그러나 한국철도공사 간부 시절 노조와의 갈등으로 사장 선임에 제동이 걸렸다.

부산교통공사 노조는 오는 28일부터 부산시청 앞에서 피켓 시위를 벌여 사장 후보 지명 철회를 촉구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부산교통공사 측은 부산시의회의 인사 검증을 준비하겠다는 입장이다. 부산교통공사 기획실 관계자는 “아직 후보자 신분이고 인사 검증도 앞둔 상황이라서 개별적으로 입장을 밝히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며 “다음 달 2일 시의회 인사 검증에서 노조의 비판을 해명하는 등 성실히 임할 것”이라고 전했다.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