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틱톡’에 ‘원정맨’ 영상 등 선정…요리, 스포츠 분야 영상 인기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모바일 비디오 플랫폼 틱톡(TikTok)이 ‘올해의 인기 동영상’ 순위를 발표했다. ‘추천피드 픽’ ‘인기스타’ ‘스포츠’ 등 8개별로 발표된 이번 순위 가운데 한국의 ‘추천피드 픽’에서는 개인 크리에이터 ‘원정맨’의 영상이 1위를 차지했다. 사진:틱톡 모바일 비디오 플랫폼 틱톡(TikTok)이 ‘올해의 인기 동영상’ 순위를 발표했다. ‘추천피드 픽’ ‘인기스타’ ‘스포츠’ 등 8개별로 발표된 이번 순위 가운데 한국의 ‘추천피드 픽’에서는 개인 크리에이터 ‘원정맨’의 영상이 1위를 차지했다. 사진:틱톡

모바일 비디오 플랫폼 틱톡(TikTok)이 ‘올해의 인기 동영상’ 순위를 발표했다. ‘추천피드 픽’ ‘인기스타’ ‘스포츠’ 등 8개별로 발표된 이번 순위 가운데 한국의 ‘추천피드 픽’에서는 개인 크리에이터 ‘원정맨’의 영상이 1위를 차지했다.

틱톡은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자사 영상 데이터를 분석, ‘올해의 틱톡 2021’을 선정한 결과를 7일 발표했다. 올해의 틱톡은 추천피드 픽, 시간순삭, 틱톡 인기스타, 플레이리스트, 틱톡 스페셜, 틱톡 레시피, 틱톡 스포츠, 인기 챌린지 등 8개 분야로 나뉘어 선정됐다.

틱톡의 콘텐츠 추천 기능인 ‘추천피드 픽’ 부문에서 올해 가장 많이 조회된 한국 영상은 ‘원정맨’의 영상으로 1억 5700만회 이상 조회됐다. 이 영상은 ‘이어찍기’ 기능을 사용해 해외 사용자를 따라 얼굴을 늘리는 영상이다. 원정맨은 팔로워 수에서도 방탄소년단(4440만 명)에 이어 국내 2위(3620만 명)를 차지했다.

‘추천피드 픽’에서는 액션게임 서브웨이 서퍼 속 게이밍 사운드를 모사하는 아카펠라 그룹 메이트리의 영상이 2위, 이모지 표정을 따라하는 토이푸들 크리에이터 미소아라의 영상이 3위를 기록했다. 틱톡에서 코믹한 반전 매력을 보여주고 있는 배우 이시영의 영상이 4위, 런닝맨 등에서 활동하는 지석진의 틱톡 영상은 올해 추천피드픽에 5위에 올랐다.

틱톡의 코미디 분야 영상들을 집계한 ‘시간순삭’에서는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 속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패러디한 크리에이터 ‘온오빠’의 영상이 한국 1위를 차지했다. 이 영상은 제로투, 카디비의 WAP 안무 등을 활용해 2억 400만 회 이상 조회됐다.

올해 틱톡에서는 요리와 스포츠 부문 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편의점 레시피, 1인분 요리 등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레시피 영상이 인기를 끌었고 요리 카테고리의 대표 해시태그인 #틱톡푸드의 사용량은 올해 1월 대비 약 140배 성장했다.

2017년 5월 서비스를 시작한 틱톡은 4년 만인 올해 9월, 글로벌 월간사용자수(MAU) 10억 명을 돌파하며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틱톡이 지난달 발표한 ‘케이팝 인포그래픽’에 따르면 케이팝의 인기가 틱톡으로 확대돼 2019년 3350만 건에 이르던 틱톡 내 케이팝 영상수는 올해 9월 기준 9787만 건으로 3배 가까이 늘었다. 특히 이 영상 가운데 92.8%는 해외에서 생성된 것으로, 인도네시아가 16.4%로 케이팝 음원을 활용한 영상 생성을 가장 많이한 국가 1위를 차지했다. 필리핀(13.5%)과 미국(8.7%)이 뒤를 이었으며 한국은 7.2%로 4위를 차지했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