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매장서 카드 결제하면 추첨으로 당첨금 지급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내년에 소상공인 매장에서 신용카드나 직불카드로 결제하면 추첨을 통해 당첨금을 지급하는 사업이 시행될 예정이다. 이미지투데이 내년에 소상공인 매장에서 신용카드나 직불카드로 결제하면 추첨을 통해 당첨금을 지급하는 사업이 시행될 예정이다. 이미지투데이

내년에 소상공인 매장에서 카드로 결제하면 추첨을 통해 당첨금을 지급하는 사업이 시행된다. 당첨금은 10만원에서 100만원 사이가 될 전망이다.

27일 정부 당국에 따르면 이런 내용의 ‘상생소비더하기’ 사업이 내년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간 시행될 예정이다. 이를 위한 예산 15억원이 2022년 소상공인시장진흥기금 운용계획에 반영됐다.

이 사업은 일정 금액 이상을 신용카드나 직불카드로 결제하는 소비자에게 추첨번호를 주고 다음 달 추첨을 통해 당첨금을 지급하는 사업이다. 일종의 소비복권이다.

골목상권 소비를 장려하기 위해 백화점이나 온라인 쇼핑은 제외될 전망이다. 정부는 소비처, 당첨금 액수, 지급 방식 등 구체적인 내용을 확정해 내년 1분기 중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되도록 많은 사람이 혜택을 볼 수 있게 하려고 한다”고 말해 당첨금은 일반 복권처럼 크지는 않을 전망이다. 만약 당첨금을 10만원으로 하면 1만 5000명이 당첨될 수 있다.

추첨을 통해 경품이나 사은품을 주는 이벤트는 민간에서 자주 활용되는 마케팅 수단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내년 5월을 ‘상생소비의 달’로 지정해 지역사랑상품권 구매 한도와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구매 한도를 월 최대 100만원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앞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22년 경제정책방향 브리핑에서 “내년 경제 정상화 과정에서 내수 진작이 중요한 만큼 상생소비 진작 3종 세트를 통해 내수 회복력을 최대한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또 방역상황을 고려해가면서 KTX와 관광지·놀이공원 이용권, 숙박 할인 등을 연계한 ‘일상회복 특별 여행주간’도 내년 상반기 중 운영할 계획이다.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