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원도심·서부산권 8개 구·군 선거사무원에 추가 수당

변은샘 기자 iamsam@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강제 동원 반발에 따라 변화
교통비·격려 상품권 등 지급

부산시청 로비 전경. 부산일보DB 부산시청 로비 전경. 부산일보DB

6·1 지방선거를 코앞에 두고 ‘선거사무원 수급부족’을 막기 위해 부산시가 긴급 대책으로 추가수당 지급안을 내놓았다. 기초지자체 공무원의 선거사무 동원이 불가능해지면서, 시 공무원의 기피 지역 선거사무 지원을 독려해 원활한 선거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26일 부산시는 지난달 14일부터 28일까지 선거사무원을 모집한 결과, 부산시 전체 918개 투표소에 투표사무원 2819명, 투표관리관 45명이 배치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선거사무원 구성을 보면 시 공무원이 37%로 가장 많고, 공사공단 28%, 출자출연 9%, 금융기관 24% 등이다.


시는 특히 지난 대선에서 지원이 미달됐던 8개 구·군의 선거사무원으로 참여하는 시 공무원에게 교통비와 격려 상품권 등 총 4만 원가량의 추가수당을 지급하기로 했다. 대상 지역은 중구, 서구, 동구, 영도구, 사하구, 강서구, 사상구, 기장군 등 원도심과 서부산 8개 구·군으로, 해당 지역 거주자가 아니면서 이 지역 선거사무원에 지원한 시 공무원 915명이 추가 수당을 받게 된다.

부산시의 이례적인 추가수당 지급 계획은 선거사무원 지원인력의 구·군별 쏠림 현상을 방지해 인력 수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지난 대선 원도심과 서부산 일부 투표소에서는 투표 당일 인력충원을 하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 선거사무원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시 공무원들이 거주지와 거리가 먼 원도심과 서부산 등에 지원을 기피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선거사무를 사실상 도맡아 왔던 기초지자체 공무원은 지난 3·9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선거사무 강제동원을 중지하라며 집단행동에 나섰다. 부산시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올 대선 이전까지 투표사무의 65%, 개표사무의 40%가 기초지자체 공무원으로 충원됐다. 선관위 협조 공문에 따라 구청별로 인원을 모집하는 방식으로, 공무원노조는 기초지자체 공무원들이 사실상 강제동원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지난해 5월 법원이 관련 판결에서 ‘선거사무원 위촉은 자율참여에 근거하며, 상호 의사가 합치되지 않으면 누구나 거부할 수 있다’고 판시하면서 공무원노조 측은 선거사무 협조 거부 의사를 밝혔다. 이후 공무원노조는 인력 확충, 선거사무 지자체 공무원 인력 비율 30% 미만 등 선거사무 개선 방안을 선거관리위원회와 최종적으로 협의했다.

공무원노조와 선거관리위원회의 협의안을 바탕으로 지난 3·9 대선부터 선거사무원은 기초지자체 공무원 외 부산시, 금융기관, 공사, 공단 등으로 인력망이 확대됐다.

부산시 자치분권과 관계자는 “대선 당시 있었던 구·군별 선거사무원 쏠림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기피 지역 지원자에 대한 추가수당 대책을 마련했다. 현재 모든 구·군에 균등한 비율로 선거사무원 배치가 완료된 상황이며 차질 없는 선거 진행을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변은샘 기자 iamsam@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