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직할 ‘2030부산엑스포’ 범정부 유치위 꾸린다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28일 세종공관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28일 세종공관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와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공동위원장을 맡는 범정부 차원의 2030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위원회가 다음 달 출범한다. 유치 이후 활동을 지원하는 것이 아닌 유치를 위해 정부 기구가 만들어지는 것은 윤석열 대통령의 엑스포 유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9일 <부산일보>와 통화에서 “필요한 규정이 국무회의를 거치는 등 절차를 마치면 국무총리 산하에 각 부처가 참여하는 유치위원회가 만들어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민간의 역할도 크지만, 엑스포의 경우 정부 사이드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며 “유치위가 만들어진다는 것은 대통령 어젠다로 엑스포 유치를 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회원국에 줄 수 있어 유치 활동에도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치위에는 박형준 부산시장이 당연직 위원으로 참여하고,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간사를 맡아 실무작업을 맡게 되며 각 부처 장관 등 모두 16명이 참여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유치위에는 관계 전문가로 구성된 유치사절단과 자문단도 꾸려진다.

또 여권에 따르면 해당 유치위와 함께 유치 활동을 펼칠 민간위원회도 별도로 출범한다. 민·관 쌍끌이 유치 활동인 셈이다. 최 회장이 민간위를 책임지며 5대 그룹 등 12개 그룹이 유치위에 직접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