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리, 아시아 13개국 대사 초청 "2030 부산엑스포 지지해달라"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덕수 국무총리가 23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아시아지역 주한 외교단과 만나 2030 부산엑스포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총리실 제공. 한덕수 국무총리가 23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아시아지역 주한 외교단과 만나 2030 부산엑스포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총리실 제공.

한덕수 국무총리는 23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주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대사들을 초청해 오찬을 했다고 총리실이 밝혔다.

간담회에는 뉴질랜드, 동티모르, 라오스, 말레이시아, 몽골, 방글라데시, 베트남, 스리랑카,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태국, 파키스탄, 필리핀 등 13개국 주한 대사들이 참석했다.

한 총리는 간담회에서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지역이라는 자긍심을 바탕으로 아태지역 국가 간 경제, 외교는 물론 공급망, 기후변화, 기술혁신 등 분야 등에서도 긴밀한 협력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정부는 보편 가치를 기반으로 국제사회의 평화·번영에 기여해 나간다는 글로벌 중추 국가 구상에 걸맞은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또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한국 정·재계와 국민이 단합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한국의 유치 의지와 역량이 본국에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주한 외교단이 관심을 갖고 지원해달라"고 당부했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