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산하기관 통폐합 마찰음 요란 ‘비포장길’

김경희 기자 miso@busan.com , 조영미 기자 mia3@busan.com , 장병진 기자 joyfu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관련 조례 시의회 본회의 상정
신발센터 등 “일방 결정” 반발
연계성 부족 상호 반발 기관도
기관장 사직 ‘진통’까지 표면화

부사시청 전경. 부산일보DB 부사시청 전경. 부산일보DB

부산시 산하 공공기관 통폐합 추진 과정에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공공기관 통폐합 안은 13일 부산시의회 본회의 의결을 앞두고 있어 향후 추진에 따른 거센 후폭풍이 일 것으로 보인다.

12일 부산시와 부산시의회 등에 따르면 부산시는 시 산하 25개 공공기관을 기능 중심으로 재편해 20개로 통폐합하는 이른바 ‘공공기관 효율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앞서 시는 올 8월 행정부시장과 경제부시장을 공동단장으로 한 ‘공공기관 효율화 추진단이 2개월간 검토한 공공기관 혁신 추진 방향을 발표했다. 이에 부산시의회 상임위가 지난 9일 ‘부산광역시 공공기관 통폐합 및 기능 조정을 위한 일괄개정 조례안’을 가결시켰다. 13일 시의회 본회의에 상정, 의결되면 시는 통폐합 관련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시의 공공기관 경영효율화 방안 연구용역 보고서에 따르면 부산은 산하 공공기관이 25개로 최다 공공기관을 보유한 서울시·경기도의 26개와 유사한 수준이다. 하지만 직원 수로 보면, 부산은 9459명으로 경기도 6575명보다 많다.

그럼에도 실제 산하 공공기관은 침울한 분위기다. 큰 틀의 통폐합 방향만 공개됐을 뿐 세부적인 계획은 아직 정확히 모르는 데다, 직장을 잃게 될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업무 의욕과 사기 저하 등의 부작용을 겪고 있는 것이다.

2003년 설립된 부산신발산업진흥센터(이하 부산신발센터)는 부산경제진흥원 산하에서 부산테크노파크로 업무가 이관될 예정이다. 부산신발센터는 2008년 부산경제진흥원에 편입된 이후 경제진흥원 내 부속센터로 진흥원과 별도로 회계를 하는 등 독자적으로 운영돼 왔지만 신발업계나 부산경제진흥원, 부산테크노파크의 의견 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됐다는 점에서 논란이 인다.

주거복지 기능 일원화를 위해 부산도시재생지원센터를 흡수하는 부산도시공사도 직원들의 반대가 거세다. 조준우 부산도시공사 노조위원장은 “부산도시공사 역시 도시재생 업무를 하고 있지만 개발 위주의 도시공사 사업과는 방향성이 아예 다른데 기관 이름에 ‘도시’라는 같은 명칭이 있다는 이유로 기능을 합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주장했다. 황영우 도시재생지원센터 원장은 “조직이 합쳐져서 기존의 업무와 기능이 더 활성화된다면 장기적으로 장점이 될 수도 있겠지만, 직원들이 소위 ‘화학적 결합’을 하기까지는 시간도 많이 걸리고, 그 과정에서 잡음도 많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부산시설공단으로 흡수되는 부산지방공단스포원은 조용래 이사장이 최근 사표를 냈다. 아직 임기가 2년 이상 남아 있는 조 이사장은 공식적으로는 “건강상의 문제”라고 이유를 밝혔지만, 직원들은 공공기관 통폐합 소식을 접한 이후 조 이사장의 스트레스가 심했으며 사석에서 “종합적으로 검토한바, 나는 여기까지인 것 같다”며 괴로워했다고 전했다.

양 기관이 합쳐지는 여성가족개발원과 인재평생교육진흥원도 서로 불만이 많다. 인재평생교육진흥원은 평생교육에 여성과 가족이 빠진 적은 없었다며 기능과 업무가 다른 통합이라는 입장이다. 연구 기능만 떼어내 부산연구원으로 보내지는 여성가족개발원 또한 업무가 크게 줄어들어 조직 위상이 떨어지고 사기도 저하된다는 분위기다.

이에 대해 부산시 재정관실 관계자는 “조례안이 본회의를 통과하면 시는 내년부터 태스크포스팀을 가동해 정관 개정 업무 등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경희 기자 miso@busan.com , 조영미 기자 mia3@busan.com , 장병진 기자 joyfu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