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 7058호 서부산 신도시’ 대저공공주택지구 최종 승인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토부, 74만 평 지구 지정 승인
LH, 청년원가주택 등 공급 예정
내년 보상 작업 뒤 2025년 착공

부산 강서구 대저동에 추진되는 ‘대저공공주택지구 조성 사업’에 대해 국토교통부가 지구 지정을 승인했다. 이곳에는 현 정부의 주택정책인 청년원가주택 등이 건설돼 청년과 신혼부부 등을 대상으로 시세보다 낮은 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다. 아울러 에코델타시티와 함께 서부산권에 신도시급 주거지가 또 하나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다.

15일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지난 12일 국토부는 부산 대저공공주택지구(242만 6000㎡·74만 평) 지정을 승인했다. 이곳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시행자로 나서 1조 6876억 원을 투입해 1만 7058호 주거단지와 복합자족도시를 조성하게 된다. LH는 내년 9월께 지구계획 승인을 받은 뒤 보상 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며, 건설 공사는 2025년 하반기에 시작해 2029년 하반기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주택은 아파트 1만 4400호, 주상복합 2289호, 단독주택 369호 등 모두 1만 7058호가 건립되며 수용인구는 3만 9221명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사업은 2021년 2월 ‘대도시권 주택공급 획기적 확대 방안’이라는 제목으로 국토부가 발표한 사업이다. 부산김해경전철 대저역과 등구역, 국도 14호선이 통과하는 지역으로, 주거지역 외에 복합용지 공원녹지 공공청사 등이 들어선다. 주택은 분양주택과 임대주택이 함께 들어설 예정이다.

공원녹지는 지구 중심의 중앙공원과 낙동강 대저생태공원을 연결하는 생태녹지축을 조성하고 수로를 활용한 공원도 만들게 된다. 보육·교육·문화·복지 등 복합커뮤니티시설을 포함한 각종 생활인프라(SOC)도 함께 조성될 예정이다. 지구 내에 부산김해경전철 역사를 하나 더 신설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아울러 부산연구개발특구와 연계한 자족도시 조성을 위해 자족용지도 배치한다.



이곳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이 95%, 일반주거지역이 5%인데 그린벨트 해제 권한이 국토부에 있기 때문에 그린벨트도 당연히 풀릴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그린벨트 해제를 예정해 지구를 지정했고, 2024년 지구계획 승인 때 법적으로 완전히 해제 처리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22일 국토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중도위)는 이번 사업에 대해 조건부 의결을 내렸다. 당시 중도위는 “사업지구인 그린벨트 주변에 작은 취락들이 있는데 이 취락들을 사업지구에 포함하는 것을 검토하라”는 등의 조건을 달았다.

LH 관계자는 “지구 지정이 완료됨으로써 현 정부의 핵심 주택공급 정책인 청년원가주택 등의 충분한 공급과 서부산권에 직주 근접이 가능한 복합자족도시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국토부는 청년원가주택 등의 공급을 위해 공공분양주택 50만 호를 건설하며 이에 대한 입주자 선정방식 등을 발표한 바 있다. 공공분양주택은 △나눔형 △선택형 △일반형이 있다. 나눔형은 시세 70% 이하로 분양받을 수 있는데 의무거주 기간(5년) 이후 공공에 주택을 되팔 때는 손익의 70%를 가져가는 방식이고 선택형은 저렴한 임대료로 6년 임대거주 후 분양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주택이다. 일반형은 시세 80% 수준으로 분양하고 추첨제를 신설했다. 대저지구에도 이 같은 방식이 도입될 예정이어서 청년과 신혼부부, 무주택 서민들의 주택 마련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김도읍 의원은 “대저공공주택지구 지정이 승인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