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의혹 수사]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대통령 주치의’ 선정에 개입했나

황석하 기자 hsh03@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딸 특혜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이 27일 부산 연제구 부산의료원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텅빈 부산의료원 원장실. 이재찬 기자 chan@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딸 특혜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이 27일 부산 연제구 부산의료원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텅빈 부산의료원 원장실. 이재찬 기자 chan@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딸의 ‘황제 장학금’ 논란 중심에 있는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확대되고 있다. 이번에는 노 원장이 청와대 주치의 선정까지 관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는데, 이에 대한 노 원장의 해명이 필요해 보인다.

28일 한 언론은 “‘문재인 대통령님의 주치의가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소속인 강대환 교수가 되는 데 (내가)깊은 일역(一役)을 담당했다’는 내용이 적힌 문건이 27일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은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의 개인 PC에서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주치의 선정에 깊은 일역 담당’

검찰 압수수색 중 문건 발견

부산의료원장 임명 절차 재논란

부산대병원 출신 독식 문제 노출

이날 발견된 문서 파일의 제목은 ‘부산시장님 면담 2019-07-18’이라고 되어 있다. 7월 18일은 노 원장이 부산의료원장으로 취임한 지 3주 뒤로 노 원장이 오거돈 부산시장과의 면담을 앞두고 작성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앞서 야당에선 올 6월 강 교수가 대통령 주치의에 위촉되는 과정에서 노 원장 부탁을 받은 조 후보자(당시 청와대 민정수석)가 모종의 역할을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청와대는 당시 강 교수를 주치의로 임명하면서 “문 대통령과 강 주치의 간 인연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해당 문건이 언론에 보도되자 부산의료원은 무척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특히 의료원 측은 27일 검찰 압수수색 과정에서 취재진이 원장실에서 해당 자료를 빼돌렸는지 기자들에게 연락해 확인하는 웃지 못할 상황도 벌어졌다.

이와 함께 이번 사태로 부산의료원장 임명 절차가 다시 한번 도마에 오르면서 부산시가 부산대병원 출신의 부산의료원장직 독식(본보 6월 21일 자 10면 등 보도)현상을 해소하지 않는다면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의 몫이 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부산시의회와 지역 보건의료계는 부산대병원 출신이 부산의료원장직을 독식하는 이유로 원장직 자격 요건이 다른 지자체에 견줘 지나치게 까다롭게 설정돼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공공의료 마인드를 지니고 있다 하더라도 노 원장처럼 대학병원장과 같은 ‘고스펙’을 보유하지 않는다면 임추위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렵다는 것.

노 원장은 오거돈 부산시장의 임명으로 올해 6월 26일 신임 부산의료원장에 취임한 뒤에도 매주 수요일 오전에 양산부산대병원에서 이비인후과 진료를 보고 있어 ‘겸직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노 원장은 본보와의 통화에서 “기존에 진료했던 환자들을 부산의료원으로 데려오기가 여의치 않아 양산부산대병원에 가서 진료를 하고 있다”면서 “많은 교수가 교수직을 유지한 채 공공기관에서 일한다”고 말해 휴직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밝히기도 했다.

황석하 기자 hsh03@busan.com


황석하 기자 hsh03@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

    청년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