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정책 계속 펼쳐져야" 시티캅 정현돈 대표

우리 고향은 우리가 지킨다!
무인 경비서비스 중소기업 품목지정

정순형선임기자 juns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busan.com 기사추천 메일보내기
"중소벤처기업부 정책 계속 펼쳐져야" 시티캅 정현돈 대표
받는 분(send to)

이름(Name)

e-메일(E-mail)

보내는 분(from)

이름(Name)

e-메일(E-mail)

전하고 싶은 말
페이스북
트위터
(주)시티캅 정현돈대표. (주)시티캅 정현돈대표.

“중소벤처기업부의 지원 정책으로 지역 무인경비 중소기업이 생존하고 발전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습니다. 이런 국가 정책이 계속 펼쳐져야 합니다.”

부산의 대표 무인경비업체인 ㈜시티캅 정현돈 대표는 20일 “SKT가 대주주인 ADT와, 일본 기업인 세콤이 25% 지분을 갖고 있는 에스원 등 서울 대기업 소유 무인경비업체들이 무분별하게 침탈하던 지역 시장이 정부의 중소기업 정책으로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고 기뻐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019년 1월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판로지원법)’제6조에 근거해 시설물경비서비스와 기계경비업을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으로 지정 고시했다. 이에 따라 무인경비서비스업에 대해서는 대기업 참여가 불가능하게 되고, 중소기업자 지역 경비업체가 경쟁해 관공서와 학교 등 공공기관을 전담하게 됐다.

실제로 대기업의 무분별한 지역 무인경비업 시장 침탈로 인해 전국 100여개 지역 무인경비시스템 업체가 모두 고사할 정도의 엄청난 고통을 겪었다. 이로 인해 지역 중소기업이 새로운 혁신제품을 고안해서 4차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조차 앗아가는 위기 상황이었다.

2월 18일 서울서 열린 한국무인경비협동조합 회의에서 50여개 전국 회원사들은 이구동성으로 “대기업에 치이고, 학교 관공서는 지역기업과 계약을 하고 싶어도 못해 참여기회가 봉쇄됐는데, 이 법으로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됐다고 중소기업벤처기업부의 해당 주무관들을 극찬했다“고 정 대표는 전했다. 실제로 부산은 물론이고, 인천 대전 대구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 등 지역 경비업체들이 살아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는 것.

정 대표는 “이번 조치는 국가적으로 세 가지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첫 번째, 지역 무인경비업계가 공공기관과 계약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는 점이다. 정 대표는 “중소벤처기업부 판로지원과의 역할이 굉장히 컸다”면서 “전국 100여개 경비업체 모두가 중소기업 생존을 위한 정부의 정책에 박수를 보내고 있다”고 칭찬했다.

지금까지 부산은 물론 전국 공공기관 대부분이 서울 본사 3개 대기업 무인경비업체가 독점적이다시피 계약을 해와 지역 업체는 입찰 기회조차 봉쇄당했던 실정이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이번 정책으로 ㈜시티캅도 지난 2019년 12월 이후 한달 만에 부산 중구청, 동래구청, 연제구청과 부산시립도서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등 공공기관 228곳에 무인경비시스템 계약과 공사를 완료했다. 이는 부산지역 전체 공공기관의 1/3에 해당하는 숫자이다. 또 부산시교육청 산하 초·중·고등학교 등에도 176군데 사업제안을 해서 74곳이 계약과 공사를 완료했다. 나머지 78군데도 계약을 목전에 두고 있다. 나머지 학교들도 계속 견적요청을 받고 있는 중이다.

정 대표는 “이번 조치로 그동안 더 큰 건물에도 무인경비시스템을 갖추는 등 충분한 능력이 됐음에도, 영업 기회조차 갖지 못했던 공공기관으로부터 실력을 인정받게 돼 신뢰도와 인지도는 물론 매출 향상에도 엄청나게 도움이 됐다”고 고마워했다.

실제로 중소벤처기업부, 부산시, 부산시교육청 등 중앙과 지방정부에서 각 공공기관에 ‘중소기업간 경쟁제품(시설물경계서비스) 관련 협조 요청’공문을 보내는 등 중소기업의 육성을 위해 직접 나서고 있다고 정 대표는 설명했다.

정 대표는 “지난 20년 동안 ‘부산기업과 계약하고 싶지만, 관행적으로 해온 대기업 계약을 변경하기는 어렵다’는 공공기관 입장이 법에 의해서 지역 중소기업으로 계약을 의무적으로 변경해야 한다는 것으로 대전환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정 대표는 지역 공공기관 228곳을 한달 만에 공사를 끝냈다면서 대기업도 이런 속도로 공사를 하지는 못한다고 잘라 말했다. 그 이유로 지역 업체의 신뢰를 쌓기 위해서는 잘해야 한다는 강박감과 함께, 지난 1년간 ODM으로 연구해 유선경비장비를 무선장비로 전량 바꿨다. 비용은 유선설비에 비해 6배 증가했지만, 벽과 천장에 선을 깔지 않아 인테리어와 공사기간 등에서 훨씬 효과가 좋고, 고객 만족도도 높은 실정이다.

공공기관과 계약이 지역 중소기업으로 바꾸고, ㈜시티캅 등 지역무인경비시스템 로고가 공공기관 건물에 부착되면 개인기업에서도 당연히 동참하게 된다는 것.

실제로 대기업 지사장들은 1~2년 단위로 로테이션하면서 지역 정서와 상황은 모른 채 영업실적만 올려 좋은 평가를 받고 서울로 돌아가는 행태가 반복됐다면서 “경비 시장만큼은 내 고향은 내가 지킨다는 개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대기업 기간통신사업자인 SKT가 왜 ADT를 사모펀드와 함께 주식을 인수하여 무인경비업에 뛰어들어 시장 질서를 흩트리고 지역중소기업을 죽이느냐”고 반문한 뒤 “많은 중소기업사업자들이 SKT망을 임대해서 사용하는 고객인데, 무인경비업에 뛰어들어 이동통신 대리점을 통하여 우리 같은 고객사의 고객을 빼앗는 고객을 죽이는 행위를 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는 이어 “정말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하는 방법이 없는지 대기업인 SKT에서도 정책적으로 검토를 해야 할 시점”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정 대표는 “대기업 세콤은 사실상 일본 브랜드인데 아직도 국내 독립운동이나 독립운동가, 항일유적지 등 공공시설 곳곳에 세콤의 무인경비장치를 설치하고 있는 곳이 많이 있다”면서 “일본인의 눈에는 한국의 독립운동 현장조차 아직도 일본 브랜드와 자본이 지킨다는 오만함을 생기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두 번째로는 이번 무인경비시스템업체의 지역 중소기업 상생 기회가 결국은 지역의 벤처기업과 연계한 4차 산업으로의 도약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이다. 이는 지역경제분권으로도 맥락이 이어진다. 부산벤처기업협회 부회장인 정현돈 대표는 “지역의 혁신제품과 IT업체들이 머리를 맞대서 5G, 4차산업에 지역경제의 대전환을 이루고, 적응할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됐다”면서 “㈜시티캅의 무선경비장비 개발 등도 앞으로 5G 시대와 맞물려 방재-재난대책 등 다양한 사업기회로 발전할 가능성을 열었다”고 평가했다.

세 번째는 이번 사례가 다른 업종 중소기업의 활로를 뚫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부산경남권에서 20년째 무인경비업을 하고 있는 지역 1등업체인 ㈜시티캅은 이번 중소벤처기업부의 정책 실시가 다른 중소기업에도 희망을 줄 수 있다고 말한다. 정 대표는 “무조건 힘들다고 하지 말고, 정부와 지방정부가 힘을 합쳐서 제도를 만들어서 지역 중소기업 다른 부문도 이런 식으로 해결하면 경제가 살길을 찾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가장 효과적으로 지역 경제를 살릴 수 있는 방안이라는 설명이다.

한편 정 대표는 “내 고향은 내가 지켜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고객의 상황을 이웃처럼 가장 잘 아는 곳이 지역 무인경비업체”라고 말한다. 대기업은 상황실이 전부 서울 및 경기도에 위치해 기능적인 경비를 설 수밖에 없는 데 비해, ㈜시티캅은 상황실이 본사가 있는 부산에 있어서 이웃과 같은 고객 위주의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부산 본사 상황실에서 고객이 전화가 오거나, 무단해제, 무단출입, 침입감지 신호가 들어오면 고객 행태를 이미 파악한 직원들이 맞춤형 서비스를 펼칠 정도로 친숙하고 숙련된 노하우를 갖고 있다. 정 대표는 “고객과 항상 부대끼는 이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동구 범일동 골드테마거리 무인경비의 70%를 ㈜시티캅에서 담당하고 있다. 거리 전체의 귀금속 보유액만 4000억 원에 이를 정도지만, 상인들이 ㈜시티캅을 믿고 경비를 맡겼다는 점만 봐도 고객의 신뢰도가 그만큼 높다는 것이다. 정 대표는 “㈜시티캅은 사고 시 보안직원이 현장으로 달려가는 게 아니라, 아예 골드테마 거리에 부스를 설치하고 직원이 상주하면서 경비서비스를 제공해 가족과 같은 개념”이라고 강조한다.

정 대표는 “정부와 지자체에서 이렇게 전폭적으로 지역 중소기업을 육성해주려고 하는데, 지역과의 상생을 위해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도 추진 중”이라면서 “중소기업을 위해 애쓰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이러한 정책이 앞으로도 계속 펼져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순형 선임기자 junsh@busan.com


ⓒ 부산일보(www.busan.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 실시간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