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금복레시피’로 어묵 홍보, 하루하루가 즐겁습니다”

삼진어묵 창업주 며느리 이금복 장인

김수빈 부산닷컴 기자 suvely@busan.com , 이상윤 선임기자 nurumi@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busan.com 기사추천 메일보내기
“유튜브 ‘금복레시피’로 어묵 홍보, 하루하루가 즐겁습니다”
받는 분(send to)

이름(Name)

e-메일(E-mail)

보내는 분(from)

이름(Name)

e-메일(E-mail)

전하고 싶은 말
페이스북
트위터
삼진어묵 이금복 장인. 삼진어묵 이금복 장인.

"어묵을 단순히 떡볶이, 어묵탕 등 요리 재료로만 인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유튜브 채널 '금복레시피'를 통해 다양한 요리법을 소개해 어묵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싶습니다."

전국구 부산지역 어묵 회사인 삼진어묵 창업주의 며느리로, 현장에서 30년 이상 수제 어묵을 만들어 온 이금복(63) 장인이 유튜브 채널 '금복레시피'를 개설했다. 영상을 통해 이 장인은 어묵을 활용한 다양한 요리법을 소개하고 어묵이 단순한 요리 재료가 아니라 주식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며 화제를 뿌리고 있다.


어묵 반찬 아닌 간식, 주식으로 추진

베이커리형 매장 성공 시켜 시장 확대

구독자 100만 명 ‘골드 버튼’에 도전


이 장인은 "어묵 요리로 어묵탕, 어묵볶음, 떡볶이를 떠올릴 정도로 어묵을 단순히 요리 재료로만 여기는 인식을 바꾸고 싶은 마음이 가장 컸다"면서 "어묵으로 이렇게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어서 유튜브를 시작하게 됐다"고 밝혔다.

평소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편이라던 이 장인도 초반엔 카메라 앞에서 혼자 말하고, 리액션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이 장인은 "보는 입장이 아닌 출연자의 입장이 돼 보니 촬영이 쉬운 일이 아니더라"면서 "요리를 하면 말이 안 나오고, 말을 하면 요리가 안 됐다"며 웃음을 지었다.

금복레시피에서는 고정관념을 깬 요리들이 많이 등장한다. '어묵 순대볶음', '어묵 토스트', '어묵 마파두부 덮밥', '갈릭버터 어묵 칩' 같은 요리를 접한 시청자들은 깜짝 놀란 반응을 자주 보인다.

삼진어묵 이금복 장인. 삼진어묵 이금복 장인.

"저조차도 '이 요리에는 이 재료를 써야 해'라는 고정관념이 있었습니다. 고정관념을 탈피하고 나니 어묵이 간식으로도, 주식으로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길이 보였죠. 박용준 삼진어묵 대표(이 장인의 아들)가 어묵 베이커리를 고안한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국내 어묵의 대중화는 베이커리형 어묵 매장을 고안해 성공시킨 삼진어묵이 시발점이라는 게 일반적인 평가다. 단호박, 파프리카, 치즈 등 다양한 재료를 섞어 만든 어묵이 폭발적인 반응을 끌어내며 시장을 키웠다. 삼진어묵의 이 같은 도약처럼 '금복레시피'를 통해 어묵이 단순 '반찬용'이 아닌 '간식', '주식'으로 영역을 넓히는 게 이 장인의 꿈이다.

유튜브 채널 '금복레시피'의 최종 목표는 골드 버튼이다. 골드 버튼은 구독자 수 100만 명을 달성하면 유튜브 본사에서 주는 선물이다. 이 장인은 "채널을 개설 이후 하루하루가 즐겁다"면서 "'어묵을 널리 알리자'는 초심을 잃지 않고 어묵의 무한한 가능성을 알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상윤 선임기자 nurumi@busan.com

김수빈 부산닷컴 기자 suvely@busan.com

ⓒ 부산일보(www.busan.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 실시간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