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신설계 이용흠 회장, 부산 건축 이야기 담았다

45년간의 건축 설계 철학 담은 '건축과 인생' 출간

김수빈 부산닷컴 기자 suvely@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busan.com 기사추천 메일보내기
일신설계 이용흠 회장, 부산 건축 이야기 담았다
받는 분(send to)

이름(Name)

e-메일(E-mail)

보내는 분(from)

이름(Name)

e-메일(E-mail)

전하고 싶은 말
페이스북
트위터

부산시청사, 벡스코(Bexco), 해운대 누리마루 하우스, 더 베이(The Bay) 101, 부산시립미술관 등 부산을 대표하는 랜드마크성 건축물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공통점이 무엇인가. 부산을 대표하는 건축사무소 일신설계 이용흠 회장의 진두지휘 아래 탄생한 작품이라는 것이다. 그런 이용흠 회장이 자신의 건축론과 건축설계에 얽힌 흥미로운 이야기, 삶의 단상 등을 진솔하게 담은 에세이집 '건축과 인생'(해바라기미디어)을 출간했다.

이 회장은 1977년 일신설계를 창립해 45년간 건축설계의 외길을 걸으며 부산과 경남, 울산에 많은 랜드마크성 건축물을 설계한 주역이다. 이 회장은 건축의 예술성과 실용성을 중시해 왔으며, 오랫동안 건축 전문잡지 '이상건축'을 발행하면서 '대안 스터디'를 실행하고 '심정건축론(心情建築論)'을 주창해 건축계에서 화제를 낳았다. 대안스터디는 좋은 작품을 위해 무수히 많은 대안을 만드는 것이고, 심정건축론은 부모의 정성 어린 마음으로 모든 것을 세심하게 배려해서 설계하는 것을 말한다. 일신설계의 변함없는 기업 철학이다.

이번에 출간된 '건축과 인생'은 일신설계 사보와 자신이 발행인으로 있는 '이상건축'의 권두언, 그리고 신문과 잡지에 쓴 칼럼 등을 주제별로 엮어냈다. 시점이 오래된 글도 있으나, 주요 건축물의 설계 배경과 과정, 지역 건축이 나아갈 길과 방향 등을 다뤄 기록 자료로서의 의미도 갖는다.

책은 1장 부산 만들기, 2장 건축과 도시 단상, 3장 일신설계의 건축 전통, 4장 직업 건축가, 5장 건축가로 살아온 삶, 6장 도시와 건축을 넘어-도시와 건축을 넘어_세계와 문명을 잇는 프로젝트들, 7장 건축가 '이용흠을 말한다'로 구성됐다. 45년간 건축설계 외길을 걸어온 이 회장의 궤적이 읽힌다.

이 회장의 오랜 파트너이자 함께 일해온 김승남 A Company 대표는 "이 회장님은 독서가이자 여행자, 지독한 자료수집가이며 자신의 생각과 선입견을 계속 확장시키는 것을 성장의 기쁨으로 즐기는 '영원한 학자'"라고 말했다.

서의택 부산외대 총장은 "이 회장은 강한 승부욕의 소유자로서 오로지 실력과 작품으로 승부해 왔으며, 수도권의 유명 건축가도 일신 이용흠을 두려운 경쟁자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런 그의 관심사는 건축설계에만 머무르지 않고 세계를 하나로 잇는 '피드 로드' 연결사업으로 이어진다. 그는 '세계를 하나로 잇는다'는 원대한 포부를 갖고 러시아와 미대륙을 연결하는 '베링 프로젝트' 설계를 주도하고, 한국과 일본을 잇는 한·일해저터널 추진 사업도 펼치고 있다.

이 회장은 이 책을 펴내며 "미천한 능력으로서는 그 실천이 미약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아직까지 그 이상을 포기하지 못하고 있다. 나에게 허락된 남은 인생동안 다하지 못한 과제에 끊임없이 도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 부산일보(www.busan.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