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월 행정·공공기관장 인사… ‘박형준 시정’ 날 선 검증 예고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박형준 부산시장의 첫 산하 공공기관장 인사와 ‘7개월 행정’이 잇따라 시험대에 오른다.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부산시의회가 ‘고강도 검증’을 예고하고 있어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취임 후 첫 행정사무감사·청문회
북항 재개발 공공 기여 부족 등
시의회 다수당 민주, 공세 ‘채비’

시의회는 오는 3일부터 16일까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한다. 4월 취임한 박 시장의 공약 추진 상황 등 행정 전반을 타깃으로 상임위원회별로 현미경 검증에 나선다. 시의회가 ‘여소야대’ 지형인 데다 박 시장 취임 후 이뤄지는 첫 행정사무감사라는 점에서 의원들의 집중 공세가 예상된다. 특히 의원들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존재감을 발휘할 기회인 만큼 지역구 현안에 목소리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해양교통위원회는 북항재개발지구 트램 등의 사업에서 공공기여분이 확대되도록 시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도시환경위는 박 시장의 핵심 공약인 ‘15분 도시 부산’에 대한 과도한 예산 배정, 시민공원 토양오염 문제 등을 집중 거론할 예정이다. 박 시장의 시그니처 공약이었던 어반루프를 비롯해 각종 논란이 일었던 요즈마 펀드·소더비 업무협약도 감사 대상이 될 전망이다. 한 야당 시의원은 “시가 불확실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무분별하게 업무협약만 체결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면서 “남양유업 회장 자택 방문 때 박 시장의 방역수칙 위반 논란 등 시장의 개인적인 처신 문제도 국정감사 때에 이어 다시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시의회는 행정사무감사 직전인 1일과 2일에는 각각 부산도시공사, 부산교통공사 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검증회를 실시한다. 박 시장 취임 후 첫 공공기관장 인선인 데다 ‘늑장 지명’ 논란으로 시와 갈등을 겪었던 터라 후보자에 대한 ‘송곳 검증’이 이뤄질 전망이다. 더불어 행정사무감사가 끝나면 내년도 예산안 심사가 이어서 진행돼 시와 시의회 간 공방은 계속될 예정이다. 이승훈 기자 lee88@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