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조건부 수용’에도… 대장동 특검 ‘산 넘어 산’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전날 ‘조건부 수용’ 언급으로 ‘대장동 특검’ 논의가 새 국면을 맞고 있다. 민주당은 이 후보의 발언을 계기로 11일에도 특검 수용에 대해 전향적인 메시지를 내놓았다. 이에 국민의힘은 윤석열 후보의 ‘고발 사주’ 의혹을 포함한 ‘쌍특검’까지 받겠다며 즉각적인 특검 수용을 재차 요구했다. 그럼에도 양당 간에 특검 수용의 ‘조건’이 하나둘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현재로선 특검의 실행 가능성을 예단하기 어려워 보인다.

국면 돌파 전략 차원 언급 분석
윤 후보 ‘저축은행 수사’ 포함 요구
국힘 “고발 사주와 쌍특검” 주장
범위·대상 차이로 실행 미지수

민주당의 경우 이 후보가 전날 관훈토론에서 처음으로 특검 수용 가능성을 언급한 데 이어, 11일에는 이재명계 좌장으로 불리는 민주당 정성호 의원도 특검 가능성을 거론했다. 정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후보의 발언에 대해 “(특검에 대한 입장이)바뀌었다고 본다”며 “검찰 수사가 끝나도 의혹이 해소되지 않았다고 주장할 것이기 때문에, 특검도 수용할 수 있다는 의지를 후보가 표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선 전 특검 논의를 시작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장동 특검에 대한 여론 지형이 압도적으로 불리한 상황에서 조건부 특검론을 앞세운 역공으로 대장동 국면을 돌파하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된다. 경선 통과 이후에도 오히려 지지율이 하락하는 ‘역컨벤션’ 효과의 상당 부분이 대장동 때문이라는 게 민주당의 판단이다.

그러나 전날 ‘검찰 수사가 미진할 경우’라는 단서를 단 이 후보 측은 이날은 특검 도입 시 수사 대상과 범위에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의 부산저축은행 비리 부실 수사 의혹까지 포함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나섰다. 대장동 의혹의 역사적 연원을 포함해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하자는 명분 아래 윤 후보까지 특검 대상에 포함해 거부할 경우 ‘소극적인 쪽은 야당’이라는 프레임으로 바꾸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국민의힘은 조건부이지만 이 후보 측이 특검 수용을 언급한 데 대해 환영하면서도 그 ‘조건’이 늘어나는 데 대해 ‘시간 끌기’라는 의구심을 보였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만시지탄이지만, (이 후보가)특검을 수용하기로 한 것을 적극 환영한다”며 “오늘 당장이라도 여야 원내대표가 특검법안 처리를 위해 만나기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준석 대표는 “이 후보가 아주 궁지에 몰렸다. 젊은 사람들 용어로 ‘가불기’(가드가 불가능한 기술)”라면서 “특검을 즉각 수용하지 않으면 ‘특검 거부자가 범인’이라는 국민의 확신에 따라 선거에 질 것이고, 선거에 지면 엄정 수사를 받을 테니 애매한 입장으로 시간벌기에 나선 것”이라고 이 후보 측이 실제 특검 수용 의지가 있는지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 대표는 특히 대장동 의혹과 고발사주 의혹에 대한 특검을 동시에 실시하되, 특검의 추천권은 양당이 교차해 행사하자는 구체적인 방법론까지 거론했다. 윤 후보는 이날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을 방문한 자리에서 “부산저축은행에 수사해서 나올 불법 혐의가 있느냐”면서 “(대장동)특검을 받을 거면 받고 못 받을 거면 못 받는 것이지, 터무니없는 조건을 달아 물타기 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