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코로나19 급증에 ‘무증상 감염자’ 통계 발표 중단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전수 PCR 폐지 이후 방침 바꿔
방역 사령탑도 감염 증가 인정

13일 중국 베이징 차오양 병원에서 의료진이 한 환자를 발열진료소로 옮기고 있다. 연합뉴스 13일 중국 베이징 차오양 병원에서 의료진이 한 환자를 발열진료소로 옮기고 있다. 연합뉴스

중국에서 코로나19 신규 감염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중국 정부가 무증상 감염자 수치를 발표하지 않기로 했다.

국가위생건강위원회(위건위)는 14일 홈페이지를 통해 “현재 PCR 검사를 원하는 사람만 받는 방침을 시행함에 따라 다수의 무증상 감염자들이 PCR 검사를 받지 않고 있어 무증상감염자의 실제 숫자를 정확히 파악할 수 없다”며 “오늘부터 무증상 감염자 수치를 공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위건위는 이날 13일자 신규 감염자 통계를 홈페이지에 공개하면서 무증상, 유증상 구분 없이 일일 신규 감염자는 2249명이라고 밝혔다.


전날까지 중국은 유증상자만 ‘확진자’로 분류하는 방침에 따라, 일일 코로나19 신규 감염자를 공개하면서 유증상자와 무증상자를 구분해서 발표했다. 지난 7일의 방역 완화 조치 발표를 계기로 상시적인 전수 PCR 검사가 폐지되고 감염자가 급증한 상황에서 대다수인 무증상자는 집계에서 누락돼 정부 통계에 대한 신뢰도가 추락하자 방침을 바꾼 것이다.

중국 코로나19 방역의 실무 사령탑인 쑨춘란 부총리도 수도 베이징의 감염자 수가 정부의 공식 발표와 반대로 급속히 늘어나고 있음을 인정했다. 관영통신 신화사에 따르면 쑨 부총리는 지난 13일 베이징의 일선 병원 등을 시찰한 자리에서 “현재 베이징의 신규 감염자는 급속 증가 시기에 자리해 있다”고 말했다.

위건위가 발표한 13일 베이징의 신규 지역사회 감염자 수는 476명으로 지난 7일 자 방역 완화 조치 발표 전 하루 5000명 수준까지 치솟았던 것이 비해 크게 줄었다. 쑨 부총리는 “업무의 중심을 감염 방지와 통제 조치에서 의료 구제로 전환해야 한다”며 “건강을 지키고, 중증을 예방하며, 평온하고 질서 있게 방역 조치를 해내고 높은 효율로 방역과 경제 사회 발전을 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급선무는 대중에게 병원 진료와 의약품 제공을 보장하는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무증상·경증자 격리용 시설인 팡창 의원에 발열 진료소를 설치하는 데 속도를 내라고 주문했다. 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