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취지 무색 진흙탕 싸움 부산시체육회장 선거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김영철 후보 시의회서 성명
“체육회, 후보자 토론회 막고
선거운영위는 눈치만 봐”
체육회 “제의 받은 바 없다”
일부선 “민낯 드러나 안타까워”

김영철 부산시체육회장 후보가 14일 부산시의회에서 시체육회를 성토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김영철 부산시체육회장 후보가 14일 부산시의회에서 시체육회를 성토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부산시체육회장 선거가 민선으로 바뀐 지 3년 만에 진흙탕 싸움판으로 전락했다. 선거 막판 부산시체육회의 선거 운영 자체를 문제 삼는 성명까지 나오면서 ‘체육과 정치를 분리하자’던 민선 체육회장의 취지를 무색하게 한다.


부산시체육회장 후보로 나선 김영철 전 부산시테니스협회 회장은 14일 부산시의회에서 ‘시체육회는 불공정한 선거 운영을 중단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김 후보는 시체육회 선거운영위원회가 자의적 유권해석으로 시민을 기만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1기 체육회장인 장인화 후보가 임명한 상임부회장이 정관에도 없는 자리임에도 고액의 보수를 받고, 회장직무대행 자격으로 선거운영위까지 꾸렸다”며 이를 문제 삼았다. 이어 그는 “체육회가 후보자 간 정책 토론회를 열지 못하게 했는데 이 역시도 특정 후보를 유리하게 만들어주기 위해 선거운영위원회가 눈치를 보고 있는 게 아니냐”고 주장했다.

불공정하게 선거를 운영한다는 비판을 받은 부산시체육회는 “규정 어느 것 하나 절차대로 이행되지 않은 건 없다”며 즉각 반박했다. 시체육회 측은 “선거운영위원과 선거운영위원장 구성 모두 내규를 따랐고, 상근부회장과 보수 문제도 대한체육회의 승인을 받은 정관에 존치 근거와 보수 규정이 존재한다”고 말했다.

민선 1기 선거를 맡은 선거운영위원장을 2기 때도 그대로 임명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시체육회 측은 “1기 선거 때 장 회장은 후보자 중 한 사람이었고, 선거운영위원장을 지명한 사람은 당시 회장이던 시장이었다”며 “현직 회장이 모셔온 분도 아니고 1기 선거를 잘 이끄셔서 다시 역할을 맡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후보자토론회를 열지 않은 것은 체육회장 선거가 소규모의 선거인단을 통해 이루어지는 간접선거이기 때문이라는 게 체육회의 설명이다. 1기 회장 선거 당시에도 토론회는 없었고, 현재 17개 시·도체육회 중 선거 과정에서 토론회를 여는 곳은 1곳뿐이다. 시체육회 관계자는 “후보자 측으로부터 공식적인 토론회 제안이 오지 않았는데 이해할 수가 없다”고 밝혔다.

앞서 국회는 2018년 지방단체장이나 의원이 체육회장을 겸직할 수 없도록 관련법을 바꿨다. 매년 선거 때마다 조직 동원 등의 문제가 불거지자 시장이 당연직으로 맡고 있던 체육회장을 민간에 넘기면서 체육계가 본연의 자세로 돌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그러나 그렇게 민간으로 넘어갔음에도 바로 2기 회장 선거에 다시 마타도어가 난무하는 꼴사나운 모양새가 됐다. 선거법의 저촉을 받지 않는 체육 동호인 20만 명의 수장이 부산시체육회장이다. 그러나 동시에 부산시체육회는 부산시로부터 운영 예산의 70% 이상을 의존하는 상황이다. 애초 체육회장 선거에서 정치를 뺀다는 건 무리였다는 반성도 나온다. 부산의 한 체육계 인사는 “체육계 내부에서도 이런저런 말이 많았던 것은 사실이지만, 이런 식으로 공개적으로 바닥을 드러내며 난타전을 벌이는 것은 누구도 원하지 않았다”면서 안타까워했다.

한편 부산시체육회장은 15일 부산시체육회관 회의실에서 16개 구·군 체육회와 59개 종목 단체 대의원 493명의 투표로 선출된다. 투표는 현장에서 후보자 소견 발표 후 실시되며 투표 시간은 오후 1시부터 5시까지다.

글·사진=권상국 기자 ksk@busan.com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