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탄절 맞은 정치권 “복지 사각지대 해소” “이태원 참사 책임 규명” 목청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여 “세상의 빛이 되는 정치 구현”
야 “성역 없는 국정조사에 만전”

크리스마스(성탄절)인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돈의동 쪽방촌에 한 주민이 걸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크리스마스(성탄절)인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돈의동 쪽방촌에 한 주민이 걸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는 25일 성탄절을 맞아 최근 한반도를 덮친 한파와 경제위기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을 위해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국민의힘은 내년도 예산안을 바탕으로 취약계층의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고 약속했고, 더불어민주당은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통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더욱 강조했다.

국민의힘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공정과 정의를 갈망하는 우리 국민께서 정권교체를 이뤄주셨고, 지방선거에서도 나라의 미래를 생각하는 마음에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에게 힘을 주셨다”며 “위기 극복을 위해 마음을 모아주신 국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여전히 슬픔이 남아있는 이태원 참사와 여름 수해의 비극 속에서 다시는 이러한 재난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 숙제도 남아 있다”며 “국민의힘은 가장 낮은 곳에서 이웃을 돌보고, 세상의 빛이 되어 사랑을 몸소 실천하신 예수님처럼 세상의 빛이 되는 정치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어렵게 국회를 통과한 2023년도 예산안이 취약계층을 위해 적시 적소에 쓰이고, 복지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윤석열 정부와 세밀하게 살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또 “아직 국회를 통과하지 못한 법안들도 남아 있다. 근로기준법, 국민건강보험법 등 주요 법안들이 진정으로 우리 국민들과 미래세대를 위한 방향,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개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김의겸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서민과 취약계층에게는 차갑고 막막한 성탄절”이라며 “10·29 참사로 자식을 잃고 아파하는 유가족이 있는데, 두 달이 되도록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하지 못해 희생자와 유가족께 죄송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늦었지만 성역 없는 국정조사로 참사를 막지 못한 정부의 책임을 철저히 규명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한파보다 더 차가운 경제상황의 여파로 삶의 고됨과 막막함을 토로하는 분들이 계시다”며 “민주당은 ‘초부자 감세’만을 고집하는 윤석열 정부로부터 민생예산을 지킨 것처럼, 앞으로도 민생을 더욱 살뜰히 챙기겠다”고 덧붙였다.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