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영상] 김효주 “US여자오픈 우승과 첫 다승… 올해 ‘두 마리 토끼’ 잡을래요”

김한수 기자 hangang@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아시아드CC 연습장 개장 레슨
김효주, 부산일보 단독 인터뷰

“떨어뜨리지 말아야 할 지점 등
하나씩 지우는 연습 많이 해
퍼팅하기 좋은 곳 찾으려 노력
시즌 첫 출격은 2월 태국 대회”


지난 5일 아시아드CC에서 ‘골프 천재’ 김효주가 <부산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효주는 “아마추어 골퍼들이 타수를 줄이려면 그린 주변 어프로치 때 공을 떨어뜨려야 할 지점과 절대 떨어뜨리지 말아야 할 지점을 구분한 뒤에 샷을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정대현 기자 jhyun@ 지난 5일 아시아드CC에서 ‘골프 천재’ 김효주가 <부산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효주는 “아마추어 골퍼들이 타수를 줄이려면 그린 주변 어프로치 때 공을 떨어뜨려야 할 지점과 절대 떨어뜨리지 말아야 할 지점을 구분한 뒤에 샷을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정대현 기자 jhyun@

‘골프 천재’ ‘프로 잡는 아마추어’ ‘스윙 교과서’ ‘쇼트 게임의 여왕’….

수많은 수식어와 함께 골프 애호가들로부터 오랫동안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프로 골퍼가 바로 김효주(28·롯데골프단)다. ‘세계 랭킹 9위(2일 기준)’ 김효주는 올 시즌 미국여자프로골프(LPGA)에서 ‘시즌 첫 다승’과 ‘US여자오픈 우승’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세우고 힘찬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김효주는 최근 아시아드CC 실내스크린 골프연습장 개장을 기념해 부산을 방문했다. 김효주는 아시아드CC를 방문한 골프 팬들에게 실전 스윙을 선보이고, 골프 팁을 전달하며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부산일보〉 취재진은 김효주를 만나 지난 시즌에 대한 생각과 올 시즌 각오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2015년 LPGA 투어에 입문한 김효주는 지난해까지 통산 5승을 거두며 한국 여자프로골프를 대표하는 선수로 자리매김했다. 지난 시즌에는 LPGA 투어 롯데 챔피언십(총상금 200만 달러, 우승 상금 30만 달러)에서 우승했고, 시즌 상금은 153만 달러(19억 1800만 원)를 받았다. 메이저 대회인 아문디 에비앙 챔피언십에서는 공동 3위에 오르며 아쉽게 첫 메이저 대회 우승 기회를 놓쳤다.

김효주는 지난 시즌을 마친 뒤 체력 강화 훈련에 매진하고 있다. 시즌 후반에 체력이 떨어지면서 경기력에 영향을 미쳤다는 판단에서다. 김효주는 “전체 훈련 시간 중 70% 정도는 체력 훈련에 쏟고 있다”며 “체력이 갖춰져야 균형감도 좋아지고, 스윙이 크게 틀어지지 않고, 비거리도 줄어들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김효주는 프로골퍼 중에서도 공의 안착점과 코스 지형 등을 살피는 ‘코스 매니지먼트’가 철저한 선수로 정평이 나 있다. 지난 시즌 LPGA에서는 △그린 적중률 72.4%(33위) △그린 적중 후 퍼팅 개수 1.73개(2위) △평균 퍼팅 수 28.69개(3위)를 기록했다. 그린에 올리는 것이 정확할 뿐만 아니라 그린 위 좋은 퍼팅 지점을 골라 공을 떨어뜨렸다는 것을 보여 주는 수치다.

김효주는 “골프 스코어는 그린 주변에서의 결과로 달라지기 때문에 롱 게임보다 그린 주변에서 연습을 많이 하는 편”이라고 설명했다. 김효주는 “어프로치 샷을 하기 전에 자신의 샷 습관을 고려해 미스 샷을 할 것 같은 지점, 절대 떨어뜨리지 말아야 할 지점 등을 하나씩 지우는 연습을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핀 바로 앞에 공을 떨어뜨린다면 가장 좋겠지만, 그보다는 퍼팅하기 좋은 지점을 찾으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효주는 올 시즌 LPGA 투어 데뷔 이후 첫 다승 도전에 나선다. 김효주는 “올해는 꼭 다승을 달성하고 싶다”며 “다승 중 1승은 꼭 US여자오픈으로 채우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올 시즌 US여자오픈은 오는 7월 김효주가 좋아하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페블비치골프링크스에서 열린다. 김효주는 다승 도전을 향한 첫 무대로 다음 달 23일 태국에서 나흘간 개최되는 ‘혼다 LPGA 타일랜드’ 대회로 잡았다. 이 대회를 시작으로 올 시즌에도 예년과 같이 23~24개 대회에 출전하며 컨디션을 조절할 계획이다.

아시아드CC 코스에 대한 애정도 드러냈다. 김효주는 “경기를 할 때나 친구들이랑 같이 라운딩을 할 때마다 느끼지만, 아시아드CC는 참 어려우면서도 재미있는 코스인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효주는 “특히 밸리 코스 2번 홀은 아주 큰 연못이 있어 비거리가 길면 쉬운데 앞바람이 불 때면 참 힘들었던 홀이라 기억에 남는다”고 말했다.


김한수 기자 hanga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