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1회 세계 환경의 날…부산 환경단체가 꼽은 5가지 의제는?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5일 오전 부산환경회의 등 기자회견
후쿠시마 오염수 등 5개 의제 선정

5일 오전 부산지역 환경 단체들이 세계 환경의 날을 기념해 부산의 5대 환경 의제를 발표하고 있다. 서유리 기자 yool@ 5일 오전 부산지역 환경 단체들이 세계 환경의 날을 기념해 부산의 5대 환경 의제를 발표하고 있다. 서유리 기자 yool@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부산의 환경단체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낙동강 녹조 등 5가지 환경 의제를 선정했다. 이 밖에도 동서고가 녹지화, 55보급창 도시공원 지정 등 특별 의제도 제안했다.

부산환경회의·낙동강네트워크 등 부산의 환경단체들은 5일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핵으로부터 안전한 탄소중립 생태도시 부산’이라는 주제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번 기자회견은 매년 제51회 세계 환경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저지△낙동강 녹조 해결 위한 보 개방 △가덕도 동백군락지 보존 △금정산국립공원 지정 △탈핵과 에너지 전환 등에 대한 발언이 이어졌다.

부산고리2호기 범시민운동본부 김정환 공동대표는 후쿠시마 오염수로부터 안전한 식탁을 만들기 위해 정부의 강력 대응을 요청했다. 낙동강네트워크 강호열 공동대표는 보 개방으로 낙동강 녹조 문제 해결, 부산그린트러스트 이성근 상임이사는 신공항 사업에 앞서 제대로 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할 것 등을 요구했다.

기후위기부산비상행동 민은주 공동집행위원장은 탈핵과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으로 탄소중립도시를 실현할 것을 요구했으며, 부산환경회의 유진철 공동대표는 금정산을 국립공원으로 지정해 생물다양성을 보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공동대표는 이날을 기점으로 금정산 국립공원 지정 때까지 시청 후문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인다.

낙동강하구지키기 전국시민행동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대저·엄궁·장낙대교 등 난개발 저지에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환경단체들은 도시재생과 자연성 회복을 주제로 한 특별의제 3가지도 제안했다. 이들은 동서고가를 존치해 녹지 축으로 조성하면서 지역을 활성화하는 방안과 부산 BRT 구간을 따라 녹지축을 조성할 것을 제안했다. 또 55보급창을 도시공원으로 지정하고 도심 하천인 동천 재생과 함께 연계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단체는 “그간 많은 개발 프로젝트가 ‘부산 발전’ 명분을 내걸었지만, 실제 수행된 대규모 도시개조 프로젝트 대부분이 시민과 지역 자산을 팔아 정치적 이해와 자본의 이윤 창출에 앞장섰다는 오명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면서 “이번에 발표하는 특별 의제는 환경 의제에도 부합하고 지역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으며 개발의 수혜가 최종적으로 시민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낙동강하구지키기전국시민행동 등 환경단체가 5일 오전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부산 시청 앞에서 낙동강 하구 난개발 저지를 위한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낙동강하구지키기전국시민행동 제공 낙동강하구지키기전국시민행동 등 환경단체가 5일 오전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부산 시청 앞에서 낙동강 하구 난개발 저지를 위한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낙동강하구지키기전국시민행동 제공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