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탄자니아 세렝게티 국립공원 홍보관 개소

윤준석 부산닷컴 기자 jsy@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세렝게티 국립공원에 탄자니아 최초 국립공원 미디어 홍보관 개소식 개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재기를 노리는 탄자니아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 기대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는 지난 10일(현지시간) 탄자니아 세렝게티 국립공원에서 주 탄자니아 대한민국 김선표 대사, 탄자니아 천연자원관광부 모하메드 오마리 므쳉게르와 장관, 코이카 신만식 탄자니아사무소장을 비롯해 정부 관계자 및 세렝게티 국립공원 투자 관계자 등 약 1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세렝게티 홍보관 개소식을 개최했다.

탄자니아 정부는 지난 2013년 국립공원청 대표의 방한 시 세렝게티 국립공원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세렝게티 국립공원과 그 외 탄자니아 내 국립공원의 다채로운 모습을 담은 고품질 3D 영상을 제공할 수 있는 시설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코이카는 탄자니아 국립공원청과 함께 세렝게티 국립공원 초입에 위치한 방문객 센터부지 내에 2015년부터 2019년까지 5년간 186만불을 투입해 5,760㎡ 부지에 대규모 영상 상영관(2D, 3D), 개인용 시청각실, 기획전시관 등으로 구성된 ‘세렝게티 홍보관’을 건립했다.

세렝게티 홍보관은 전 세계에서 세렝게티 국립공원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탄자니아 21개 국립공원의 야생환경, 야생동물,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자연자원보전사업, 세렝게티 국립공원 인근 지역주민들의 생활 및 문화에 대한 다양한 사진과 영상 등 시청각 자료 제공을 통해 탄자니아 국립공원 홍보와 함께 지역사회 문화거점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탄자니아의 관광 분야는 총 GDP의 17% 이상, 외화수입의 25% 이상을 차지하는 경제발전에 중요한 분야로 탄자니아 정부는 코로나-19 팬데믹 종료 이후 관광산업을 재부흥시키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탄자니아 첫 여성 대통령인 사미아 술루후 하산 대통령은 2021년 3월 취임과 함께 국정 운영에서 특히 관광산업의 회복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직접 탄자니아 관광지의 여행가이드 역할을 하는 '탄자니아 더 로얄투어(TANZANIA The Royal Tour)'를 찍어 해외순방 계기 홍보하는 등 파격 행보를 보인 바 있다.

세렝게티 홍보관의 공식 개소식 행사도 탄자니아 이러한 정부의 노력 중 하나로 이번에 개최하게 됐으며, 탄자니아 국회, 세렝게티 투자 관계자, 언론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현지에서 많은 관심을 받으며 진행됐다.

모하메드 오마리 므쳉게르와 천연자원부 장관은 세렝게티 홍보관의 공식 개소식을 축하하며 “한국정부의 지원으로 설립된 세렝게티 홍보관은 탄자니아 그리고 아프리카 내 다른 국립공원에서도 보기 힘든 현대식 시설을 갖추고 있어 기대하는 역할이 크다고 설명하며, 동 센터가 탄자니아 관광산업 부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선표 주 탄자니아 대사는“한국정부의 탄자니아 무상원조의 상징적인 시설인 세렝게티 홍보관이 향후 양국 우호관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준석 부산닷컴 기자 jsy@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