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북구 덕천2동, 중장년 사회관계망 형성사업 ‘두발로 한걸음!’ 성료
밖으로! 밖에서! 우리 만나요!
부산 북구 덕천2동 행정복지센터(동장 문옥희)는 6일 사회적 고립가구 발굴과 고독사 예방을 위한 ‘밖으로! 밖에서! 우리 만나요! 두발로 한걸음!’ 사업을 성황리에 종료했다고 밝혔다.
‘두발로 한걸음!’ 사업은 2025년 중장년 사회관계망 형성사업 ‘5060 일상동행’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추진된 걷기 중심의 관계망 형성 프로그램으로, 50~60대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기찻길 옆 산책로와 화명생태공원 등을 함께 걸으며, 자연 속에서 이웃과 소통하고 신체적·정서적 건강을 동시에 돌볼 수 있도록 기획됐다.
지난 5월 첫 모임을 시작으로 매월 1회 정기 모임이 열렸으며, 전문 강사의 걷기 자세 개별 코칭과 근력 스트레칭 교육 등 매회 알찬 프로그램이 진행돼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처음에는 다소 어색하던 참가자들이 마지막 모임에서는 서로에게 준비한 선물을 나누며 프로그램 종료의 아쉬움을 표현하는 등 이웃 간 진정한 관계 형성의 성과를 보여주었다.
문옥희 덕천2동장은 “1인 가구의 관계 형성이라는 목표를 달성한 것 같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주민이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어울리고 정서적으로 지지받을 수 있는 다양한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김신영 부산닷컴 기자 kimsy@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