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 톡톡] 국내 유일 식품·축산물 해썹 교육훈련기관 아시나요

김수빈 부산닷컴 기자 suvely@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busan.com 기사추천 메일보내기
[펫! 톡톡] 국내 유일 식품·축산물 해썹 교육훈련기관 아시나요
받는 분(send to)

이름(Name)

e-메일(E-mail)

보내는 분(from)

이름(Name)

e-메일(E-mail)

전하고 싶은 말
페이스북
트위터

현재 국내 해썹(HACCP·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교육훈련은 식품, 축산물, 농장, 사료 분야로 구분하고 있다. 이는 적용되고 있는 해썹 업종에 따라 분류하고 있기 때문이다. 업종에 따라 해썹 관리가 다르므로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교육훈련이 되기 위해서는 업종별 해썹 교육훈련이 필요하다.

국내 업종별 해썹 교육훈련기관 현황을 살펴보면 먼저 농장 해썹 교육훈련원 6개(수도권 4개, 충청권 1개, 제주권 1개), 사료 해썹 교육훈련원 3개(수도권 3개), 축산물 해썹 교육훈련원 3개(수도권 1개, 충청권 1개, 영남권 1개), 식품 해썹 교육훈련원 15개(수도권 9개, 충청권 1개, 영남권 3개, 호남권 2개)의 기관이 있다. 주로 서울, 경기도 지역인 수도권에 편중되어 있다.

이들 권역별 해썹 교육훈련 기관 중 식품 업종에 대한 영남권 지역의 해썹 교육훈련원은 대구, 경남, 부산 3곳에 있다. 축산물 업종에 대한 교육훈련원은 부산이 유일하다. 신라대학교 해썹 교육훈련원은 식품과 축산물 두 업종에 대한 해썹 교육을 모두 시행할 수 있는 유일한 곳이다.

해썹 교육훈련원은 왜 필요할까? 반려동물 양육인구가 증가하며 펫 푸드 안정성에 대한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필자를 비롯 많은 전문가들이 펫 푸드에도 해썹을 도입하자고 주장하는 이유다.

신라대 해썹 교육훈련원은 2009년에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6호 식품 해썹 교육훈련원으로 지정받아 식품 관련 업체의 해썹 교육훈련을 위해 관련 교육기관들과 MOU를 맺고 집중적으로 해썹 전문교육을 실시해오고 있다. 고용노동부 직업능력개발 훈련시설로 지정받고 부산시로부터 교육비 지원을 받아 식품 분야 전반에 대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하고 있다.

동남권 유일의 해썹 교육훈련원으로 식품 해썹 적용 업체에 필요한 맞춤교육을 제공하는 교육훈련기관의 역할을 해오고 있으며, 현 실정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적용이 즉시 가능한 실무형 교육을 통해 관련 업체들의 생산성 강화와 효율성 향상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로 인해 현재까지 매년 천명이 넘는 해썹 교육훈련수료생들을 배출할 정도의 수준으로 발전해왔다.

그러나 축산물 해썹 교육훈련기관이 수도권에 편중되어 있어 영남권 축산물 업체의 법정교육 수료와 축산물 해썹 의무적용 확대로 인해 증가한 교육훈련수요자의 교육훈련결핍을 해소하기 어려웠다. 이에 신라대 해썹 교육훈련원은 축산물 해썹 교육훈련기관 지정을 신청해 지난 1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8호 축산물 해썹 교육훈련원으로 지정받았다.

앞으로도 신라대 해썹 교육훈련원은 해썹 적용업체의 꼼꼼한 관리를 위해 수준 높은 해썹 교육훈련을 수행할 것이며 이로 인해 소비자들에게 해썹 인증에 대한 안전한 식품으로의 신뢰도를 높여 해썹 인증 식품 및 축산물 제품 구매 향상으로 해썹 인증 확대에 기여하도록 최선의 교육훈련원이 되고자 한다.


신라대학교 산학협력단장 최인순 교수

ⓒ 부산일보(www.busan.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파트너스
해운대구
기장군
동래구
남구
수의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