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Name)
e-메일(E-mail)
이름(Name)
e-메일(E-mail)
이름(Name)
e-메일(E-mail)
■오늘도 마음의 소리
전설적인 웹툰 〈마음의소리〉의 작가이자 ‘K-웹툰의 개국공신’ 조석이 데뷔 20주년을 맞아 에세이를 출간했다. 저자는 지난 20년간 단 한 번의 지각 없이 주 2회 이상의 마감과 치열한 사투를 벌이며, ‘성실함’ 자체를 ‘조석’을 상징하는 하나의 장르로 완성했다. 작가로서 일과 삶의 태도에 관한 짧고도 굵직한 생각들을 펼쳐낸다. 조석 지음/웅진지식하우스/244쪽/1만 8000원.
■목수의 연장
20여 년을 목수로 살아온 한 기술인이 자신의 연장에 관해 들려주는 이야기. 저자는 흔히들 비하해서 말하는 ‘노가다판’이라는 편견을 깨고 ‘건축 현장’에서 발견한 인문학적 성찰을 보여준다. 척도(尺度)의 역사, 미군 부대에서 유입된 ‘해방목수’의 유래, 일본에서 건너온 커터칼의 탄생 비화까지 우리 건축사와 문화사를 담고 있다. 류제형 지음/시대의창/460쪽/2만 5000원.
■동물의 철학적 하루
따뜻한 인생 이야기로 세계적인 사랑을 받은 영화 ‘앙: 단팥 인생 이야기’의 원작자가 동물들의 생태에서 찾아낸 삶의 철학에 대한 이야기다. 우리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은 동물들의 철학적 하루를 통해 삶의 질문에 답을 찾아가는 21가지 이야기가 담겨 있다. 내 마음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는 것을 이야기한다. 두리안 스케가와 지음·홍성민 옮김/공명/304쪽/1만 9000원.
■명탐정의 유해성
우리가 사랑하던 명탐정들은 어쩌다 유해한 존재가 되었나? 이미 해결되었다고 믿었던 사건이 시간이 흐른 후 어떤 얼굴로 되돌아오는지 묻는, ‘범인을 맞히는’ 쾌감 이상의 메시지를 전하는 장편 소설. 나오키상 작가 사쿠라바 가즈키의 오랜만의 귀환. 미스터리 스릴러물의 매력이 넘친다. 사쿠라바 가즈키 지음·권영주 옮김/내친구의 서재/476쪽/1만 9800원.
■앎과 삶 사이에서
정규직 교수를 사직하고 ‘동네 사회학자’를 자처하며 삶에 기반한 앎을 지향해온 저자. 신문에 발표했거나 개인 소셜미디어에 기록한 글 가운데 다시 새기고 돌아보면 좋을 내용을 선별해 묶었다. 12.3 계엄과 타국의 내전, 참사와 재난, 산재 사망사고 같은 거대한 사건부터 집과 이웃, 마을, 동료를 둘러싼 사적 일화까지 담고 있다. 조형근 지음/한겨레출판사/348쪽/2만 원.
■지리로 다르게 보는 세계
오랫동안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지리를 가르쳐온 저자는 우리 삶의 터전 위에서 벌어지는 모든 현상은 지리적으로 해석할 때 비로소 그 본질이 보인다고 말한다. 전 지구적 과제에서부터 대한민국의 지속 가능성을 위협하는 국내 쟁점에 이르기까지를 지리적 관점에서 살펴본다. 지리는 공간인문학이라고 말한다. 김성환 지음/아날로그/336쪽/2만 1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