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 확정’ 국립창원대 사천우주항공캠퍼스 설립 속도

사천시-창원대 부지 제공 협약
용현면 통양리 내 캠퍼스 조성
210명 교육과정…2030년 개교

김현우 기자 khw82@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busan.com 기사추천 메일보내기
‘부지 확정’ 국립창원대 사천우주항공캠퍼스 설립 속도
받는 분(send to)

이름(Name)

e-메일(E-mail)

보내는 분(from)

이름(Name)

e-메일(E-mail)

전하고 싶은 말
페이스북
트위터
사천시와 국립창원대는 지난 13일 시청 열린시장실에서 ‘사천우주항공캠퍼스 설립을 위한 부지 제공 협약’을 체결했다. 사천시 제공 사천시와 국립창원대는 지난 13일 시청 열린시장실에서 ‘사천우주항공캠퍼스 설립을 위한 부지 제공 협약’을 체결했다. 사천시 제공

경남 사천시의 숙원사업인 4년제 우주항공 특화 캠퍼스 조성이 현실화하고 있다. 대학 부지 제공을 위한 세부적인 조율이 마무리됨에 따라 캠퍼스 조성에 더욱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18일 사천시에 따르면 사천시 용현면 통양리 58-6번지 일원 4만 6797㎡ 부지에 국립창원대학교 우주항공 특화 캠퍼스 조성이 확정됐다. 사천시와 국립창원대는 앞서 지난 13일 시청 열린시장실에서 ‘사천우주항공캠퍼스 설립을 위한 부지 제공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해당 부지는 우주항공 및 관련 분야 교육·연구·산학협력 시설과 사천캠퍼스 설립 취지에 부합하는 교육·연구 시설로 활용된다. 국립창원대는 ‘고등교육법’ 등 관계 법령에 따라 캠퍼스 설립과 학과 신설, 학사 운영 등 제반 절차를 주관해 추진한다. 우주항공공학부를 중심으로 편제 정원 210명 규모의 교육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사천시는 토지 매입비를 지방 보조금으로 지원하고 인허가 등 행정절차 전반에 걸쳐 적극 협력한다. 특히 부지 소유권 이전일로부터 50년간 목적 사업 외 용도로 사용할 수 없도록 하는 특약과 부기등기를 통해 공공성과 사업의 지속성을 담보했다. 또한 협약이 해제될 경우 토지를 사천시에 반환하도록 명시하는 등 안정적인 사업 추진 기반도 마련했다.

사천우주항공캠퍼스는 오는 2030년 2월 개교를 목표로 강의실·교수연구실·기숙사·도서관·체육관·본관 등의 교육·연구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구축하게 된다. 올해 보조금 교부와 부지 매각 절차를 시작하며 내년에는 우주항공캠퍼스 설계 공모에 들어간다. 이어 2028년에는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2030년에 준공·개교한다.

박동식 사천시장은 “창원대의 적극적인 협조와 결단으로 사천시의 오랜 숙원사업인 4년제 대학을 성공적으로 유치할 수 있었다”며 “임시 캠퍼스를 이용하는 학생들의 불편이 해소될 수 있도록 본캠퍼스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현재 사천시는 우주항공청 개청과 연계해 연구·교육·기업 지원 기능이 집적된 ‘우주항공 복합도시’ 조성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사천우주항공캠퍼스 조성은 우주항공 복합도시에서 우주항공산업 현장과 연계된 전문 인력 양성 체계를 구축하고 산·학·연 협력 거점을 마련하는데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특히 사천을 중심으로 한 경남 서부권 우주항공 산업 생태계 강화는 물론 지역 인재의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박동식 시장은 “사천우주항공캠퍼스는 단순한 대학 이전이나 확장이 아니라 대한민국 우주항공산업의 미래를 책임질 핵심 인재를 길러내는 전략 거점이 될 것”이라며 “사천을 아시아 최고의 우주항공 도시로 도약시키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이번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행정·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사천시는 4년제 대학 유치를 위해 지난 2024년부터 국립창원대와 ‘사천우주항공캠퍼스’ 설립을 논의해왔다. 지난해 2월에 교육부 설립 인가를 받았으며, 3월에는 사천시 사남면 산업단지 복합문화센터에 임시 캠퍼스를 개교했다.

이어 사천시와 국립창원대는 3단계에 걸친 본캠퍼스 조성 계획을 세웠다. 1단계에서는 우주항공 강의동을 건립하며 2단계에서는 기숙사동을 추가한다. 3단계에서는 본관과 체육관, 도서관 등을 갖춘 완전한 교육·연구 거점을 구축할 예정이다.

ⓒ 부산일보(www.busan.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닥터 Q

부산일보가 선정한 건강상담사

부산성모안과병원

썸네일 더보기

톡한방

부산일보가 선정한 디지털 한방병원

태흥당한의원

썸네일 더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