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 사망 일가족' 40대 아내, 수억 빚에 사기 혐의로 피소(종합)

시누이는 기초생활수급 문의…가스요금도 지난 1년간 체납

성규환 부산닷컴 기자 bastio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busan.com 기사추천 메일보내기
'송파 사망 일가족' 40대 아내, 수억 빚에 사기 혐의로 피소(종합)
받는 분(send to)

이름(Name)

e-메일(E-mail)

보내는 분(from)

이름(Name)

e-메일(E-mail)

전하고 싶은 말
페이스북
트위터
폴리스라인. 연합뉴스 자료사진 폴리스라인.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 송파구와 경기도 김포시 일대 3곳에서 일가족 5명이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경찰은 이들이 채권·채무 관계로 얽혀 갈등한 끝에 극단적 선택을 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특히 숨진 40대 아내는 수억원대 빚을 졌고 가족과 함께 살던 빌라는 도시가스 요금이 1년 넘게 밀린 상태였던 것으로 파악됐다.


24일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아파트에서 추락사한 40대 아내 A 씨는 평소 가족과 지인들에게 돈을 빌려달라거나 자신에게 투자하면 수익을 내주겠다고 권유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A 씨는 총 2억7000만원 사기 혐의로 지난 6월 고소를 당한 상태로 수 개월 전부터 빚 독촉을 피해 초등학생 딸과 함께 숙박업소 등을 전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A 씨는 경찰의 출석 요구에 한 차례 불응한 채 피고소인 조사를 앞두고 극단적 선택을 했다. 다만 고소인 3명 중 A 씨의 가족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A 씨가 수억 원대 빚을 진 것으로 파악하고 돈을 빌려주거나 투자한 이들 가운데 숨진 40대 남편과 시가 식구들이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구체적인 거래내역을 들여다보고 있다.


A 씨의 남편과 시어머니·시누이 등 3명이 숨진 채 발견된 송파동 빌라는 A 씨 친가 소유로 시어머니와 시누이는 최근 살던 집 보증금을 빼 A 씨에게 건네고 부부가 살던 이 빌라로 주거를 옮긴 것으로 경찰은 파악했다. 또 A 씨의 시누이는 사망 며칠 전 주민센터를 찾아가 기초생활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 상담했다. 주민센터에서는 가족 소득이 기준보다 많고 외제차를 갖고 있어 수급 조건이 안 될 가능성이 크다고 안내했다고 송파구청 관계자가 전했다. 그리고 A 씨 가족은 지난해 7월부터 올해 8월까지 빌라 도시가스 요금 187만3000원을 체납해 A 씨 앞으로 공급중단 안내장과 체납내역 확인서가 발송됐다. A 씨 남편도 이달 7일 기준 카드대금 97만5000원을 내지 않아 채무금 추심 안내서를 받았다.


서울 송파구와 경기 김포 등 세 군데서 일가족 5명이 숨진 채 발견되는 사건이 발생한 23일 일가족 중 남편과 시어머니, 시누이가 숨진 채 발견된 송파구의 주거지에 폴리스라인이 설치돼 있다. 연합뉴스 서울 송파구와 경기 김포 등 세 군데서 일가족 5명이 숨진 채 발견되는 사건이 발생한 23일 일가족 중 남편과 시어머니, 시누이가 숨진 채 발견된 송파구의 주거지에 폴리스라인이 설치돼 있다. 연합뉴스

앞서 A 씨는 전날인 23일 오전 7시 30분께 친가가 있는 서울 송파구 잠실동의 아파트 옥상에서 추락한 채 발견됐다. 경찰은 A 씨의 동선을 추적하다가 송파동 빌라에서 남편과 시어머니·시누이, 경기 김포시 호텔에서 초등학생 딸의 시신을 발견했다. 딸은 질식으로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송파동 빌라에서는 남편과 시누이가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유서가 나왔고, 채권·채무 문제로 가족 간 갈등이 있었다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경찰은 남편과 시어머니·시누이가 지난 22일 오후에서 밤 사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했다. 다만 딸을 제외한 일가족 4명이 극단적 선택을 함께 하기로 의사를 교환한 흔적은 나오지 않았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부산일보(www.busan.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닥터 Q

부산일보가 선정한 건강상담사

부산성모안과병원

썸네일 더보기

톡한방

부산일보가 선정한 디지털 한방병원

태흥당한의원

썸네일 더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