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심의 주역] 올해 사자성어 ‘변동불거’와 풍수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busan.com 기사추천 메일보내기
[모심의 주역] 올해 사자성어 ‘변동불거’와 풍수환
받는 분(send to)

이름(Name)

e-메일(E-mail)

보내는 분(from)

이름(Name)

e-메일(E-mail)

전하고 싶은 말
페이스북
트위터

※초 단위로 뉴스·정보가 넘치는 시대입니다. ‘허위 왜곡 콘텐츠’도 횡행합니다. 어지럽고 어렵고 갑갑한 세상. 동양 최고 고전인 ‘주역’으로 한 주를 여는 지혜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주역을 시로 풀어낸 김재형 선생이 한 주의 ‘일용할 통찰’을 제시합니다. [편집자 주]


교수신문 선정 올해의 한자 성어 '변동불거.' 김재형 씀 교수신문 선정 올해의 한자 성어 '변동불거.' 김재형 씀

매년 교수신문에서는 올해의 사자성어를 발표합니다. 한해를 뒤돌아보며 성찰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고전의 핵심 개념어를 만납니다.

올해는 주역 계사전에서 인용한 ‘변동불거(變動不居)’입니다. 변동불거는 ‘세상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머무르지 않는다’라는 뜻입니다.

사실 이런 이야기는 하나마나한 이야기입니다. 세상이 변화하고 머무르지 않는 건 고단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 누구나 일상적으로 느끼며 사는 일입니다.

올해의 사자성어 선정에 참여한 분들은 어쩌면 오랫동안 변동불거가 아니라 ‘고정불변(固定不變)’의 삶을 살아왔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의 지위는 변하지 않고 영원하고 앞으로 점점 더 잘 될거야 정도의 의식 속에 있었을 겁니다. 그런 분위기 속에 살다가 2025년에 경험한 일들은 위기 의식을 느끼는 경험일 수 있습니다. ‘아, 세상이 변하는 거구나, 내 자리도 안정된 게 아닐 수 있구나’ 정도의 감정이 변동불거에서 느껴집니다.

윤석열 내란 세력에 서 있었던 분들이라면 공포감을 느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같은 상황을 놓고 다른 입장에 서면 2025년의 변화는 축제처럼 느껴지는 일이기도 합니다.

저는 2025년이 시작될 때 2025년을 상징하는 주역괘로 59번 풍수환(風水渙)을 읽었습니다.

환괘(渙卦)는 삶의 전환을 다룹니다. 그러나 이 변화가 어디서 시작될지 어떻게 나아갈지 다 알 수 없는 불확실한 상황을 다룹니다.

그래서 환괘의 풍수환은 ‘어디서 불어오는지 모르는 바람(風), 어디로 흘러갈지 알 수 없는 물결(水)’ 이라고 읽습니다.

지난 1년간 내란에 대응하고 새로운 대통령과 국민주권정부를 구성해 가는 과정 전체가 영화 같은 불확실성 속에서 어디로 갈지 알 수 없지만 개인과 사회가 새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지나고 있다는 것은 알 수 있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불안과 두려움의 변화여서 ‘세상에 안정된 건 없구나’ 하고 느낄 때, 누군가에게는 나는 새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변화하고 있다는 힘과 용기의 과정이었습니다.

환괘는 이 과정을 다 거친 사람에게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환기혈(渙其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정치권에 새로운 피가 수혈되었다’라고 말할 때의 그 원어적 의미에 가까운 개념어입니다. 새로운 피, 새로운 사람입니다. 그들은 변화의 과정을 거치며 몸과 마음을 새롭게 하고, 새로운 조직력을 가지고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 갑니다.

올 한해 모두 애쓰셨습니다.



59. 풍수환(風水渙)

渙 亨 王假有廟 利涉大川 利貞.

환 형 왕격유묘 이섭대천 이정.

새로운 바람이 불고 새로운 물결이 밀려온다. 왕과 함께 종묘에서 제사 드린다. 물결이 넘실대는 저 강을 건너자.


彖曰 渙亨 剛來而不窮 柔得位乎外而上同.

단왈 환형 강래이불궁 유득위호외이상동.

王假有廟 王乃在中也. 利涉大川 乘木 有功也.

왕격유묘 왕내재중야. 이섭대천 승목 유공야.

새로운 바람이 불고 물결이 밀려오면서 변화가 시작된다. 새로운 바람과 물결 속에서 왕이 중심을 잡고 있다. 나무로 만든 배를 타고 큰 강을 건너 실제적인 변화와 성과를 얻는다.


6. 上九 渙其血 去逖出 无咎.

상구 환기혈 거적출 무구.

象曰 渙其血 遠害也.

상왈 환기혈 원해야.

오래된 피해 의식, 부정적인 의식에서 멀어졌다. 지금 내 몸에는 새로운 피가 흐르고 있다.

빛살 김재형



ⓒ 부산일보(www.busan.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닥터 Q

부산일보가 선정한 건강상담사

부산성모안과병원

썸네일 더보기

톡한방

부산일보가 선정한 디지털 한방병원

태흥당한의원

썸네일 더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