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단신] 군사학의 고전 '전쟁론' 완역 외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도서출판 갈무리가 군사학의 고전으로 통하는 카알 폰 클라우제비츠(1780~1831)의 '전쟁론'을 우리말로 완역, 출간했다. 지난 2005년 제1권에 이어 나머지 2·3권을 이번에 펴낸 것. 단순히 군사력뿐만이 아니라 당대의 정치, 사회, 경제적 배경이 전쟁의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통찰력이 돋보이는 저서. 김만수 옮김. 전권 6만원.

'워낭소리', 숨겨진 이야기들

○…독립영화 제작배급사 ㈜인디스토리가 영화 '워낭소리'의 제작배경, 숨겨진 이야기들을 모아 '워낭소리'라는 제목의 책으로 엮어냈다. 영화 준비과정의 에피소드, 각 장면의 뒷이야기, 상영 후 있었던 일 등을 이충렬 감독 등 제작진의 입을 통해 들려준다. 링거스/9천800원.

'50년 금단의 선을 걸어서 넘다'

○…지난 2007년 10월 2~4일 진행된 제2차 남북정상회담을 그 시작부터 마지막 순간까지를 현장에서 지켜본 사람들의 기록을 모아 엮은 책 '50년 금단의 선을 걸어서 넘다'가 나왔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는 최초로 군사분계선을 걸어 넘는 장면, 10·4남북공동선언의 성과 등 전 과정을 실었다. 2007남북정상회담 공동취재단 지음/호미/1만2천원.

백기완 자서전 '사랑도 명예도…'

○…통일문제연구소 백기완 소장이 순 우리말로 쓴 첫 자서전 '사랑도 명예도 이름도 남김 없이'를 펴냈다. 일제 치하에서 배고픔과 싸웠던 어린 시절, 6·25전쟁과 피난살이, 독재정권 타파와 민주화 투쟁, 통일운동, 노동운동 등 한국 현대사와 맞물린 그의 삶을 서사시처럼 펼쳐 놓았다. 한겨레출판/1만6천원.

현대사 특강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묻다'

○…한홍구, 정태헌, 이만열, 서중석, 정영철 등 5명의 전문 역사학자들이 공동으로 역사서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묻다-5人5色 한국 현대사 특강'을 펴냈다. 현 정부와 뉴라이트 세력이 추진하는 역사교과서 개정 움직임에 나타난 우편향 사관에 대해 비판적 시각으로 접근했다. 철수와영희/1만3천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