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청-시민단체 ‘노동자상 임시 거처’ 합의, 부산시 “유감”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동구 초량동 정발장군 동상 앞 인도에 놓인 부산 강제징용 노동자상. 강원태 기자 wkang@ 부산 동구 초량동 정발장군 동상 앞 인도에 놓인 부산 강제징용 노동자상. 강원태 기자 wkang@

한 달 넘도록 인도에 방치돼있던 부산 강제징용노동자상의 임시 거처가 마련됐다. 부산 동구청과 시민단체가 동구 초량동 정발 장군 동상 근처 쌈지공원으로 노동자상을 옮기기로 합의한 것인데, 이를 두고 부산시가 제동을 걸고 나섰다.

11일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는 “동구청과 장시간 격론을 거친 끝에 노동자상을 오는 14일 정발 장군 동상이 위치한 쌈지공원에 임시로 옮기는 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건립특위는 노동자상을 이곳으로 옮긴 뒤, 모금인명판과 안내판 설치 등을 포함해 노동자상이 놓일 곳 주변을 공원화하는 사업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정발 장군 동상 근처 ‘쌈지공원’

市 “3자 교섭 중 양자 협의로 결론”

건립특위 “2차 교섭 안 나온 건 市”

동구청과 건립특위는 11일 오전 9시 30분부터 노동자상 이전 문제를 두고 4시간에 걸친 교섭을 벌였다. 교섭에 따라 동구청은 오는 14일까지 노동자상이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부지와 함께 진입로를 마련하기로 했다. 합의 사항이 이행되는 한 건립특위는 다음 달 1일 예정된 일왕즉위식에 일본 영사관 앞에서 별도의 집회를 개최하지 않기로 했으며, 구청도 행정대집행을 하지 않기로 약속했다.

하지만 합의사실이 알려지자 부산시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부산시는 이날 오후 3시 30분께 건립특위 측에 연락해 “3자 교섭을 이어오던 중 시를 배제하고 양자 협의로 노동자상 관련 결정을 한 것은 시의 입장으로서 매우 유감스러운 부분이 아닐 수 없다”면서 “정부방침에 따라 행정대집행을 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에 건립특위도 “2차 교섭에 나타나지 않은 것은 부산시”라면서 “겨우 맺은 합의에 대해 물리력을 동원한다면 그에 상응하는 투쟁을 전개할 예정이다”며 부산시를 강력히 규탄했다.

최형욱 동구청장은 “아직 시로부터 행정대집행 등 공식입장을 전달받은 바 없으며, 합의 사항을 이행해 나가겠다는 뜻에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유리 기자 yool@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