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성 담관낭종·췌장 미부 종양 동아대병원, 부울경 첫 로봇수술 성공

김병군 선임기자 gun39@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간담췌 외과 김관우 교수팀

동아대병원(원장 허재택) 간이식 및 간담췌 외과 김관우 교수팀이 최근 부산 울산 경남 최초로 로봇수술을 통해 선천성 담관낭종 및 췌장 미부 종양을 치료하는데 성공했다.

이 질환은 담관염, 황달, 담석증, 복통 등을 유발하고, 증상이 없는 경우에도 담낭암 및 담관암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반드시 수술이 필요하다.

이번에 로봇수술을 통해 치료한 선천성 담관낭종은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이 내려오는 담도가 늘어나 풍선처럼 부풀어 기능을 못하는 질환으로 주로 소아나 젊은 여성에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혈관과 낭종을 분리해야 하고, 지름 5mm 전후의 담관과 소장을 이어주는 고난이 수술로 수술상처가 크게 남아 개복수술이 원칙이다. 그러나 최근 수술 기법이 발전하면서 최소 침습수술인 복강경과 로봇수술이 개복수술을 상당부분 대체하게 되었고 미용적 측면뿐만 아니라 실제 수술 성적 역시 더 향상시킬 수 있었다.

또한, 췌장 미부 종양을 제거하는 과정도 로봇수술을 통해 복강경수술로 닿기 힘든 깊고 좁은 부위까지 접근하여 더 정확하고 섬세한 수술이 가능하게 되었다.

지난 3월말 선천성 담관낭종으로 진단받은 20대 여성환자는 로봇수술 후 6일째, 췌장 미부 종양으로 진단받은 70대 여성 환자는 수술 후 7일째 문제없이 퇴원하였다.

김관우 교수는 “지방에서 다소 활성화되지 못했던 간담췌 수술까지 로봇수술의 영역을 확장시켰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단일공 로봇 담낭절제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환에서 로봇수술을 적용하여 지역 환자들에게 더욱더 좋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병군 선임기자


김병군 선임기자 gun39@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