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영웅, 국내 유튜브 뮤직비디오 1위…2위는 BTS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내 유튜브 뮤직비디오 인기순위에서 임영웅이 방탄소년단(BTS)를 누르고 1위를 차지했다. 자료:유튜브 국내 유튜브 뮤직비디오 인기순위에서 임영웅이 방탄소년단(BTS)를 누르고 1위를 차지했다. 자료:유튜브
올 한 해 국내 유튜브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시청한 인기 동영상 1위는 아이유가 자신의 히트곡을 라이브로 부르는 콘텐츠였다. 자료:유튜브 올 한 해 국내 유튜브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시청한 인기 동영상 1위는 아이유가 자신의 히트곡을 라이브로 부르는 콘텐츠였다. 자료:유튜브

국내 유튜브 뮤직비디오 인기순위에서 임영웅이 방탄소년단(BTS)를 누르고 1위를 차지했다. 올해도 계속된 트로트 열풍이 유튜브까지 확대된 것으로 풀이된다.

글로벌 동영상 서비스 유튜브가 2일 발표한 ‘2021년 국내 뮤직비디오 및 동영상 결산’ 자료에 따르면 올해 국내 유튜브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시청한 뮤직비디오 1위는 임영웅의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가 차지했다. 뮤직비디오 부문 2위는 방탄소년단의 Butter가 차지했다. 최근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AMA)에서 대상을 수상했던 방탄소년단은 Permission to Dance도 국내 유튜브 뮤직비디오 4위에 올랐다.

아이유도 Celebrity와 LILAC(라일락)이 인기 뮤직비디오 3위와 5위에 올랐다. 에스파의 Next Level은 인기 뮤직비디오 6위를 차지했으며, 블랙핑크 멤버 로제의 솔로곡 On The Ground가 7위를 기록했다. 브레이브걸스의 치맛바람은 8위, 오마이걸의 Dun Dun Dance와 트와이스의 Alcohol-Free가 각각 9위, 10위에 올랐다.

올해 국내 유튜브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본 영상에도 음악 관련 콘테츠가 강세를 보였다. 국내외 가수들의 노래 모음집, 노래 커버 영상 등이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올 한 해 국내 유튜브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시청한 인기 동영상 1위는 아이유가 자신의 히트곡을 라이브로 부르는 ‘아이유(IU)의 킬링보이스를 라이브로! - 하루 끝, 너의 의미, 스물셋, 밤편지, 팔레트, 가을 아침, 삐삐, Blueming, 에잇, Coin, 라일락 ㅣ 딩고뮤직’이었다. 이 영상은 3000만 회 이상의 누적조회수를 기록했다.

인기 동영상 2위는 ‘똥 밟았네’ 뮤직비디오 풀버전(Full Ver.)이었다. 뮤지컬 애니메이션 포텐독에 등장하는 노래 ‘똥 밟았네’는 중독적인 멜로디와 코믹한 가사로 인기를 끌며 ‘1일 1똥’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인기 동영상 3위는 ‘런닝맨’ 등으로 인기를 모은 김종국의 유튜브 채널 영상 가운데 송지효가 등장해 김종국의 집에서 식사를 하며 이야기를 나누는 ‘무엇이든 물어보시 지효.. (feat. 마녀식당으로 오세요)’가 차지했다. 이 동영상은 누적 조회수 1500만 회를 돌파했다.

김종국은 6월 운동 노하우 등을 담은 ‘GYM JONG KOOK’ 채널을 개설해 단시간에 23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하며 국내 인기 크리에이터 1위에 이름을 올렸다. 본인의 운동 루틴과 노하우를 담은 영상들은 물론, 다른 셀럽에게 운동을 가르쳐주는 영상은 1000만 회 이상의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개그 콘텐츠의 부흥을 알린 피식대학Psick Univ은 팬데믹 상황에 맞춰 온라인 상으로 소개팅을 하는 ‘B대면데이트’, 중년 아저씨들의 모습을 담은 ‘한사랑 산악회’, 2000년대 초반의 감성을 살린 ‘05학번이즈백’ 등 콘텐츠로 인기 크리에이터 2위에 이름을 올렸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