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벡스코 제3전시장 건립은 부산 미래 생각 않은 악수”

황석하 기자 hsh03@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시, 해운대에 시설 추가 결정하자
‘지역균형발전 외면’ 비판 높아
“서부산권에 제2벡스코 짓겠다”
수습 나섰지만 ‘추진 동력’ 의문

부산 강서구 대저동 '부산연구개발특구(첨단복합지구) 사업 예정지 전경. 부산 강서구 대저동 '부산연구개발특구(첨단복합지구) 사업 예정지 전경.

부산시가 해운대구에 전신컨벤션시설을 추가하기로 결정하면서 “지역균형발전을 외면한다”는 비판(부산일보 1월 11일 자 3면 보도)이 일자 "늦어도 2031년까지는 서부산권에 ‘제2벡스코’를 짓겠다"고 수습에 나섰다. 하지만 제2벡스코 건립까지 행정 절차만 3년이 걸리는 데다, 그 사이 해운대구에 벡스코 제3전시관이 들어서면 제2벡스코 추진 동력이 현저히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부산시는 2023년께 강서구 대저동 연구개발특구 내 제2벡스코 건립을 위한 용역을 시작할 방침이라고 11일 밝혔다. 우선 올해 중으로 국토교통부에 연구개발특구의 개발제한구역(GB) 해제를 신청하고, 용지 570만㎡를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2년간 재지정한다.

시는 2023년께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연구개발특구에 대한 개발계획을 승인하면 전시컨벤션부지 위치가 확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어 2029년에 제2벡스코 착공을 시작해 2030년 또는 2031년께 준공한다는 게 시의 복안이다. 시 관계자는 “애초 연구개발특구가 강동동으로 계획됐다가 대저동으로 변경돼 과기부에 개발 승인을 위한 특구 변경을 신청했다”며 “해운대구 벡스코 제3전시관은 정책결정의 시급성과 중요도를 고려해 우선 추진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부산 강서구 대저동 연구개발 특구 내 건립 예정인 ‘제2벡스코’ 조감도. 부산일보DB 부산 강서구 대저동 연구개발 특구 내 건립 예정인 ‘제2벡스코’ 조감도. 부산일보DB

하지만 제2벡스코를 짓기 위해서는 2~3년에 이르는 행정절차가 남아 있어 건립까지 지난한 과정을 거쳐야만 한다. 2023년 과기부의 개발계획 승인에 이어△산업통상자원부 전시산업발전협의회 기본계획 심의 △행정안전부 타당성조사 △행정안전부 지방재정투자사업 심사 등을 통과해야 하기 때문이다. 시가 서부산권 제2벡스코 추진 의사를 밝혔음에도 그간의 행보를 보면 이 또한 믿을 수 없다는 정서도 지역 내에서 팽배하다. 벡스코 제3전시관 완공 뒤 시가 굳이 대형 전시컨벤션시설을 서부산에 추가로 짓는 데 큰 관심을 가질지 의문일 수밖에 없다.

노기태 부산 강서구청장은 시가 제2벡스코 건립에 의지를 가진다면, 2027년에는 완공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시가 현재 추진 중인 제3전시관 완공 시기인 2026년과 불과 1년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 시가 중앙정부와 적극적으로 접촉해 행정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노 구청장은 “서부산 지역의 강력한 요청에 오거돈 전 시장이 해운대 제3전시관과 서부산 제2벡스코를 동시 추진하기로 약속했지만, 지금까지 시는 제2벡스코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없었다”면서 “가뜩이나 복잡한 해운대에 또 전시컨벤션시설을 욱여넣는 것은 부산의 미래를 전혀 염두에 두지 않은 악수 중의 악수다”고 비판했다.


황석하 기자 hsh03@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