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북항 트램 추진 ‘급물살’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항 북항 1단계 재개발사업 준공 후 오페라하우스·마리나 앞으로 지나가는 트램 상상도.부산일보DB 부산항 북항 1단계 재개발사업 준공 후 오페라하우스·마리나 앞으로 지나가는 트램 상상도.부산일보DB

부산항 북항 1단계 재개발사업의 쟁점이었던 트램과 일부 공공콘텐츠 시설의 추진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해양수산부와 부산시는 오는 7일 실무협의회를 갖고 트램(노면전차, C-Bay Park선) 사업과 일부 공공콘텐츠 시설의 후속 절차를 협의하기로 했다. 최근 법제처 법령해석 결과(부산일보 3월 31일자 1면 보도 등)에 따라 트램과 일부 공공콘텐츠 시설을 사업계획에 반영한 후 관련 절차를 이행하기 위해서다.


해수부·부산시 7일 실무협의회

총사업비 1001억 사업계획 반영

공공콘텐츠 하반기 순차적 착공


해수부는 지난달 30일 법제처가 ‘철도에 철도차량이 포함될 수 있다’는 법령해석을 통보해옴에 따라 ‘제10차 부산항 북항 1단계 재개발사업 사업계획’(이하 제10차 사업계획)에 트램 차량을 포함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부산항 북항 1단계 재개발 사업계획에 반영될 트램 총사업비는 1001억 원(기반시설 801억 원, 차량 200억 원)이다. 부산항만공사(BPA)가 트램차량을 포함해 중앙역(도시철도 1호선)~오페라하우스~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을 연결하는 ‘C-Bay Park(씨베이파크)선 1-1단계’ 2km(본선) 구간을 조성하고, 운영은 부산시에서 맡게 될 예정이다.

해수부는 7일 부산시와 실무협의회를 가진 뒤 ‘제10차 사업계획 변경안’을 마련하고 관계부처 협의, 중앙항만정책심의회 심의를 거쳐 6월에 사업계획을 고시할 계획이다. 특히 해수부는 지난해 12월 부산시-BPA 업무협약에 따라 합의된 일부 공공콘텐츠 시설도 ‘제10차 사업계획’에 반영해 관련 절차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부산항 북항 1단계 재개발사업 구역에 들어설 부산항 기념관(예시도). 해수부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단 제공 부산항 북항 1단계 재개발사업 구역에 들어설 부산항 기념관(예시도). 해수부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단 제공

트램 사업은 올 상반기 중 타당성 평가와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해 행정 절차 이행 등을 거친 후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해수부는 또 현재 추진 중인 3개의 공공콘텐츠 시설(공중보행교, 제6보도교, 상징조형물) 외에 나머지 공공콘텐츠 시설은 6월 사업계획 고시 후 올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착공할 방침이다.

해수부는 공공콘텐츠 중 핵심 시설인 부산항 기념관, 공원시설, 해양레포츠콤플렉스 등 3개는 2024년 말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며, 제1보도교는 올 하반기 착공하고 방파제는 올 하반기 발주할 예정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해수부는 법제처 법령해석을 토대로 북항 재개발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부산지역과 긴밀히 소통하겠다”며 “올해 5월 초로 예정된 ‘북항 재개발 1단계 구간 개방’도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