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단체, 박형준 후보 검찰 고발… “불법 사찰 처벌하라"

김한수 기자 hangang@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busan.com 기사추천 메일보내기
부산시민단체, 박형준 후보 검찰 고발… “불법 사찰 처벌하라"
받는 분(send to)

이름(Name)

e-메일(E-mail)

보내는 분(from)

이름(Name)

e-메일(E-mail)

전하고 싶은 말
페이스북
트위터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와 부산환경운동연합은 16일 부산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정부 시절 4대강 사업 반대 민간인을 불법 사찰을 주도했다는 논란이 제기된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를 검찰에 고발했다. 김한수 기자 hangang@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와 부산환경운동연합은 16일 부산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정부 시절 4대강 사업 반대 민간인을 불법 사찰을 주도했다는 논란이 제기된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를 검찰에 고발했다. 김한수 기자 hangang@


부산 시민단체들이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와 직권남용 혐의로 부산지검에 고발했다. 2009년 청와대 홍보기획관 시절 4대강 사업을 반대하는 부산 지역 시민단체와 운동가들을 불법으로 사찰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민간인 사찰을 자행한 자에게 부산 시정을 맡겨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와 부산환경운동연합은 16일 부산지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후보의 불법 민간인 사찰 행위에 대해 규탄했다. 이들은 “박 후보는 4대강 관련 민간인 사찰을 주도하고도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한 방송사는 지난 10일 박 후보가 청와대 홍보기획관으로 근무하던 2009년 7월 당시 4대강 사업 반대 운동을 펼쳤던 시민단체와 시민단체 관계자들을 사찰했다는 내용의 문건을 공개했다. 문건에는 당시 청와대가 시민단체들의 활동 자금 확보 과정에서의 비리나 관계자들의 개인적 애로 사항을 파악하라는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해당 문건의 상단에는 청와대 홍보기획관이 요청한 것으로 추정되는 문구가 포함돼 있다.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와 부산환경운동연합은 16일 이명박 정부 시절 4대강 사업 반대 민간인을 불법 사찰을 주도했다는 논란이 제기된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했다. 김한수 기자 hangang@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와 부산환경운동연합은 16일 이명박 정부 시절 4대강 사업 반대 민간인을 불법 사찰을 주도했다는 논란이 제기된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했다. 김한수 기자 hangang@

오문범 YWCA 사무처장은 “해당 문건에는 박형준 당시 홍보기획관의 지시로 부산을 비롯한 주요 지역 시민단체의 동향을 파악하도록 한 내용이 분명히 기록돼 있다”며 “박 후보가 모든 사실을 부인하고 있는 것은 매우 무책임하며, 이를 몰랐다고 한다면 직무유기에 해당한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성근 부산그린트러스트 상임이사는 “당시 4대강 사업을 반대했던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사실무근인 각종 의혹과 방해 공작에 시달렸던 기억이 생생하다”며 “검찰이 민간인 사찰 의혹에 대해 명명백백하게 조사를 벌여 사실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4.7 보궐선거를 앞둔 선거 조작이라는 박 후보 측의 주장을 반박했다. 법무법인 민심 변영철 변호사는 “이번 4대강 민간인 사찰 관련 문건은 지난해 11월 대법원의 확정 판결 이후 정보공개 청구를 통해 확보한 자료”라며 “박 후보가 주장하는 선거 조작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김한수 기자 hangang@busan.com






ⓒ 부산일보(www.busan.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