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이야기]고래 잠수 비결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마이오글로빈 산소 운반....... 1시간 가능


포유류인 고래는 호흡하지 않은 상태에서 얼마동안 잠수가 가능할까.고래는 왜 잠수병에 걸리지 않는 걸까.고래는 인간 등 다른 포유류와는 달리 1시간 이상 잠수가 가능하다.고래가 이처럼 오랫동안 잠수할 수 있는 이유는 여러가지다.

가장 큰 이유는 호흡할 때 폐용량의 80~90%에 해당하는 많은 공기를 마신다는 점.반면 사람은 호흡시 폐용량의 10~20%의 공기를 들이마신다.

고래의 혈액 속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마이오글로빈도 장시간 잠수를 가능케해 주는 주요인의 하나다.마이오글로빈은 사람의 헤모글로빈보다 배 이상의 산소를 운반할 수 있는 반면 일산화탄소와의 결합력은 배나 낮다.

고래는 또 잠수하는 동안 뇌의 바로 뒷부분에 있는 일종의 모세혈관인 "기망"에서 뇌와 근육에 산소를 공급해주기 때문에 "무기 호흡"이 가능하다.

이밖에 고래는 잠수하는 동안 사람의 6.5%에 해당하는 에너지 만을 소비하고 심장 박동수도 평상시의 50% 이하로 감소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잠수할 수 있는 것이다.

잠수병은 잠수후 물위로 떠오를때 압력이 급격히 줄면 혈액 속에 녹아있던 질소가 모세관으로 방출돼 기포로 변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그러나 고래의 기관지에는 유액상태의 기름과 점액으로 된 거품이 가득 들어있어 질소를 잘 흡수한다.다시말해 혈액 속의 질소가 거품 속에 있는 기름에 흡수돼 고래는 잠수병에 걸리지 않는다.

향유고래는 물을 내뿜을때 질소가 녹아있는 거품도 함께 내뿜어 장관을 이루기도 한다.

김종균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