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518, 광주 출신 제이홉이 쓴 '마시티' 가사 재조명 "062-518”

디지털편성부01 multi@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글로벌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과거 발표한 '마 시티'(Ma City)에서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언급한 것이 화제다.

이 노랫말의 의미를 해석하기 위해 '광주 민주화운동'을 역사적으로 공부하는 외국인 아미(ARMY·방탄소년단 팬클럽)도 늘고 있다.

지난 2015년 발매된 방탄소년단의 앨범 '화양연화 pt.2'에 수록된 '마 시티' 는 광주 출신 멤버인 제이홉 등 멤버 3명이 직접 작사한 곡으로, 멤버 각자가 자란 도시를 주제로 담았다. 제이홉은 이 노래에서 “나 전라남도 광주 베이비(baby)” “날 볼라면 시간은 7시 모여 집합 모두 다 눌러라 062-518”이라고 랩을 한다.

팬들은 062는 광주의 지역 번호, 518은 광주 민주화운동을 가리키는 의미로 해석했다.

또한 '7시 모여 집합'이라는 가사는 극우 성향 사이트인 '일간베스트(일베)'를 저격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일베는 광주를 비하하기 위한 표현으로 '7시'를 활용했는데, 이는 광주의 지도상 위치가 7시 방향이라는 이유에서 비롯됐다.

이후 한 아미는 2016년 자신의 블로그에 영어로 이 노래 가사를 번역하면서 내용을 설명하고 “일베는 5·18민주화운동이 북한군과의 공모로 일어난 일이라고 주장하지만 근거를 보여주는 건 거부하고 있다. 그런데도 그들은 광주를 ‘7시’라고 부르며 5·18이 북한과 관련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일부 외국 팬은 실제로 광주의 묘역을 참배하기도 했다. 베트남과 우크라이나 팬들은 방탄소년단 공연을 관람하기 위해 광주를 찾았다가 국립 5.18 민주묘역을 찾아 헌화하고 분향했다.


디지털편성부 multi@busan.com


디지털편성부01 multi@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닥터 Q

    부산일보가 선정한 건강상담사

    부산성모안과병원

    썸네일 더보기

    톡한방

    부산일보가 선정한 디지털 한방병원

    태흥당한의원

    썸네일 더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