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전선 복선화 환경평가 지연 고속철 1단계 차질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대책위 '9월까지 공사불가'

부전선(사상~부전) 복선화사업에 대해 주민들이 피해보상을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환경영향평가가 또다시 늦어지면서 내년 4월 경부고속철도 1단계 개통에 따른 열차 운행의 차질이 예상된다.

철도청은 7일 오후 부전선 복선화사업 1공구에 대해 부산 부산진구 부암1동 주민 10여명을 불러 지난달 말 인제대팀과 다시 체결한 환경영향평가 계획에 대해 설명회를 가졌다.

철도청은 지난 4월 초 동아대팀과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키로 계약을 체결했지만 동아대팀의 내부 갈등으로 인해 용역을 계속할 수 없게 되자 3개월 만에 인제대팀과 재계약을 맺었다.

이에 대해 '사상~부전 간 복선화 투쟁 대책위' 소속 주민들은 환경영향평가 결과가 나오는 오는 9월 말까지는 공사를 재개할 수 없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앞서 주민들은 지난 5월 29일 철도청이 주민들과의 약속인 환경영향평가 작업을 두달이 다 돼 가도록 차일피일 미룬다며 철도 복선화 공사현장 선로를 점거,경찰과 마찰을 빚기도 했다.

이처럼 민원으로 복선화사업이 난항을 겪으면서 내년 4월로 예정된 경부고속철도 1단계 개통에 따른 열차 소통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철도청은 내년 4월 경부고속철도 서울~대구 구간에 새 선로가 설치되면 대구~부산 구간을 전철화 한 뒤 경부선 고속철도 운행을 시작하고 대신 열차 가운데 무궁화호,통일호를 복선화된 부전선을 통해 부전역에 정차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부전선 복선화 공사가 늦어지면서 내년 4월 이후에도 한동안 단선으로 운행돼 열차 증편에 따른 파행운행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1공구는 전체 7.3㎞ 가운데 380m에 달하는 곳으로,부산진구 진양삼거리 부근 철교 재가설과 복선 후 전기·궤도 설치 등이 남아 있다.

김마선기자 ms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